일반외과

분류  

방광 질 누공 vesicovaginal fistula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62
방광 질 누공 vesicovaginal fistula


방광질 누공은 환자를 비참하게 하고 불구화한다.
요실금, 만성감염, 골반통 및 정신적 변화 등의 후유증을 흔히 남긴다.
근래에는 대부분이 자궁 적출술hysterectomy 혹은 부인과적 수술후에 발생된다. 그 외에 자궁경부암 혹은 방광암, 방사선요법, 난산dystocia 등이 원인이 된다. 국내의 경우 자궁 탈출uterine prolapse의 치료 목적으로 화학제를 사용하여 발생한 경우가 흔히 있다.

주된 증세는 질을 통한 요의 지속적 누출이며 동시에 외음 및 회음부 자극 및 악취foul oder 등이다.

진단은 대부분의 경우 뚜렷하며 감별진단해야 하는 질환으로 요관 질 누공, 심한 긴장성 혹은 절박 요실금 및 심한 질염 등이다.
완전한 비뇨기과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요 일반검사, 요배양, 신장 조영술, 방광경 검사, 질경검사 등이 이에 속한다.
방광경 검사시 다발성 누공의 존재 및 요관구 위치와의 관계에 대한 평가가 되어야 하며 요관 누공이 의심되면 역행성 요관 촬영술이 필요하다.
또한 악성 질환을 의심하는 경우 조직생검이 필요하다. 만일 요누출의 원인이 불명하면 색소검사가 시행되어야 한다.

누공이 적은 경우 도관 유치 혹은 내시경적 방전요법endoscopic fulguration으로 치유가 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교정술이 필요하다. 수술시기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누공 발생후 3-4개월 기다려 교정함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함으로 누공의 크기가 안정되고 염증성 반응이 소실된다. 만일 수술 직후에 발견되었고 환자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수주내 교정이 고려될 수 있다. 이때는 술전 스테로이드 투여가 일부 학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다.
방사선 요법후 발생된 누공은 4-6개월 혹은 그 이상 교정술이 연기되어야 하며 재발성 악성 종양이 존재시에는 교정술은 불가능하며 방광 상부 요로 전환술이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