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분류  

백내장의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641


백내장의 치료

 


① 약물요법 ; 변성된 백내장성 수정체단백을 원래의 투명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주맹day blindness을 호소하는 전·후극부에 국한된 백내장일 경우 동공산대를 시켜주면 시력이 증진되는 경우가 많으나 녹내장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②수술요법
시기 ; 혼탁이 진행하여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시력이 나쁠 경우. 백내장으로 인하여 속발녹내장secondary glaucoma 혹은 포도막염이 일어날 위태로운 기미가 보이면 수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금기 ; 없다. 그러나 눈의 전·후반부에 다른 질환이 있어 시력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에는 합병증이 없는 한 반드시 수술할 필요는 없다.

마취방법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개 국소마취만으로 수술이 시행될 수 있다.


국소마취 ; 과거에는 아래눈꺼풀의 바깥에서부터 긴 주사바늘을 외안근 추내까지 찔러 넣은 눈뒤마취법retrobulbar anesthesia과 함께 눈꺼풀마취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눈뒤출혈retrobulbar hemorrhage, 안구천공, 망막동맥폐쇄 및 시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으로 최근에는 눈둘레마취법peribulbar anesthesia도 널리 시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결막에 작은 구멍만을 낸 후 주사바늘 대신 cannular만을 사용하여 직접 외안근 추내에 소량의 마취약을 주사하는 pin point마취법과 함께 수술 직전에 국소마취점안제만을 2∼3방울 결막낭에 떨어뜨린 후 바로 수술을 시행하는 점안마취 등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