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114곰팡이: 피부진균증 무좀, 칸디다 등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215
피부 진균증 및 칸디다증

(1) 칸디다증



효모균과 같은 진균인 Candida albicans는 정상적으로 점막, 피부, 및 소화기관내, 질에서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어떤 상황에서는 공생적 균주에서 병원성 균주가 되어 한국성 또는 전신성의 점막피부 질환을 일으킨다.

이에 관여하는 인자로는 습기가 있다고 따뜻하고 침연 및 밀폐된 경우, 장기간 항생제, 스테로이드. 피임제의 복용, 임신, 당뇨병, 쿠싱증후군, 쇠약한 상태시 잘 발생한다. 한편 칸디다에 대한 면역 반응이 약해지면 장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면역억제요법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칸디다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세포매개성 면역이 칸디다 등의 만성 표재성 피부진균증에 대하여 방어적 역할을 하는 주 기능이 있다. 이에 부가적으로 C. albicans는 alternative ,pathway를 통하여 보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면 사람과 동물에서 급성감염증으로 상피의 호중구성 미세농양을 형성시킬 수 있다.


1.증상

만성 조갑주위염에서 손톱주위를 누르면 통증을 일으킨다. 칸디다에 의한 간찰진, 구각미란증(perleche)과 외음부질염의 경우 자주 소양증이 있으며 때때로 불쾌하기도 한다. 아구창이 생기면 식사하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조갑주위염위 경우 근위 조갑 추벽이 붉게 종창이 되며 홍반 및 원위 지간의 부종이 동반된다. 종종 조갑에 융선이 생기며 그 색깔도 녹색이나 갈색으로 변화한다.

칸디다 간찰진으 액와부, 서혜부, 항문주위, 손가락사이의 간찰부분에 잘 발생하며 염증성 병변은 위성상위 홍반성 구진, 또는 농포에 의해 둘러싸여 있는 것이 특징적인 칸디다 감염증이다.

구강 진균증인 아구창은 홍반성점막에 백색의 위막을 형성하는데 이 병변은 처음에는 핀 크기의 점으로 시작하여 구강전체 및 식도로까지 퍼지는 경우가 있다.

구각미란증은 구강의 구석에 틈과 균열을 동반하는 습한 홍반성 병변이다.

외음부질염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질분비물과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며 외음부의 홍반 및 부종의 정도는 증상과 비례한다. 원발성 외음부질 칸디다증은 다른 칸디다증과 유사하다.


2. 치료

칸디다 감염증의 국소적인 치료에 약물은 a. imidazole계 micobazole, clortimazole, econazole. itracolazole, fluconazole b. haloprogin c. pyridone derivative ciclopirox d.polyene antibiotic nyastin 등이 있다. 첫 세가지는 피부 사상균 및 C.albicans 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으며 질 크림으로 외음부 질 칸디다의 치료시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1) 조갑주위염

ㄱ. 물일이나 젖은 물건을 취급하는 일 등을 중단하고 면으로 코팅된 장갑을 사용하도록 하며 만일 이것이 불가능할 때는 뚜렷한 치료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성공적으로 만성 조갑주위염을 치료했을지라도 완화가 보이기까지 수주에서 수개월이 소요된다.

ㄴ. clotrimazole, miconazole, haloprogin cream등을 조갑주위에 자주 발라준다. 만일 통증이나 부종이 동반된 질환인 경우는 steroid-nyastin 연고를 사용한다. 손가락 덮개를 사용하여 밤새동안 약을 발라 놓은 상태도 유용하다. 심하면 밀폐요법과 복용을 동시에 한다.

ㄷ. 조갑주위염이 치료된 후 3~6개월이 지난 뒤에 정상적으로 자라게 된다.


2) 간찰진(액와부, 서혜부, 항문주위, 및 지간사이의 염증성 병변)

ㄱ. 피부가 습하거나 침연되느 것을 막아야 하며 서혜부위나 유방하부의 피부가 맞닿는 부위의 간찰진은 하루에 수 차례씩 백열전구로 따뜻하게 하여 건조하게 유지가 되도록 하며 선풍기로 바람을 쏘이도록 하는 방법도 좋다. 체중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 supportive clothing을 사용한다. 따뜻한 환경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하도록 하고 병변이 완치가 된 후에도 파우더를 사용하여 피부가 습하지 않도록 유지한다.

ㄴ. 수건이나 전구, 선풍기 등으로 철저하게 피부를 건조시킨 후 항진균성 연고를 바르며 steroid-nyastin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도록 한다.


3) 아구창

ㄱ. 만성 구강인두의 칸디다증의 경우에는 10mg clotrimazole buccal 트로키를 2주동안 1일 5번씩 사용한다.

ㄴ. gentian violet 용액 1~2%가 아마도 가장 유용한 치료제이나 보기에 안 좋은 단점이 있다. 난치적이고 재발하는 질환일 경우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치료의 선택이다.


4) 외음부 질염

ㄱ. 면으로 된 속옷을 입도록 하며 몸에 꼭 달라붙는 바지나 진을 입지 말도록 한다.

ㄴ. Imidazole.이 가장 효과적인 국소 치료제이다


(2) 피부사상균층



피부사상균은 진균의 한 부류로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식물균이자 병원균이다. 보통 토양, 동물등에 사는 균주이거나 사람에게만 사는 균주이다.

피부사상균은 상피에 표재성으로 존재하거나 손톱 및 모발에 살고 있으며 상피에서는 침입을 하지 않으나 피부 등을 포함하는 많은 다른 부위의 손상된 조직을 통해 침입한다. 피부사상균은 각질층에서만 자라는 것이 확실한데 이는 혈청중에 진균을 억제하는 인자들이 있어서 혈관이외의 부위로 이동하거나 정상조직에서 사는 것이 억제되어 사상균의 성분이 심부로 침입하는 것이 어렵다.

영양이 떨어진 상태이거나 위생이 안 좋은 상태, 적도 등의 기후, 쇠약한 체질상태, 아토피 및 감염된 환자나 동물 및 매개물 등과 접촉시 진균감염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모든 종류의 병적인 진균이 우리환경에 흔하게 있으나 대략적인 진균감염증의 발생은 낮은 편이다. 숙주의 저항인자가 진균감염증을 일으키는데 가장 중요한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두부 백선


두부백선은 두부에 생기는 백선증으로 주로 소아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항진균제 복용으로 쉽게 치료 할 수 있다. 유행적인 경향이 있어서 소아에서 서로 접촉하여 퍼진다. 사춘기에 이르기까지의 소아에서 주로 발생율이 높으며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들이 더욱 잘 걸린다. 두부 백선균에 의한 감염은 대개 증상에 없으며 심재성 백선늬 일종인 독창은 두부에 평평하거나 반구상으로 융기된 연한 농종의 형태로 생기며 누르면 통증을 느낀다.


2. 수발 백선

성인 남자의 콧수염이나 턱수염 등에 발생하는 백선균에 의한 감염증으로 요즘에는 수 년전에 비하여 발생빈도가 낮으며 이는 이발기구에 의한 감염증이 그 만큼 줄어들고 균주는 대개가 동물과 접촉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3. 체부백선

모발과는 관계없이 발생하며 어느 나이에서도 발생이 가능하나 소아들에서 흔하게 범발한다. 이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며 특히 습윤하고 뜨거운 지역에서 잘 발생한다.



4. 완선

백선균에 의한 서혜부의 감염증으로 여름에 특히 비만한 사람들에서 흔히 발견되며 이는 흔히 족부 백선을 가진 경우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 마찰 및 침연으로 인하여 이 감염증이 발생하며 열대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이 질환은 특히 홍색 음선, 지루피부염, 건선 또는 칸디다증 등과 감별을 요한다.


5. 수부 및 족부 백선

진균에 의한 모든 질환중 가장 흔한 것으로 인구의 30~70%가 발에 무좀을 경험한바 있다. 원인균은 T. mentagrophytes로 신발, 마루, 양말 등에서 발견되고 세탁후 5개월 뒤에도 의벅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으며 감염된 인설에 단순히 단순히 접촉한다고 해서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니고 발에 어떤 손상을 입었을 때 잘 발생한다고 한다.



족부백선은 여러 형태가 있는데,

가장 흔한 형태로 경도에서 심한 정도의 지간사이 인설 및 침연이 균열과 함께 있는 것이 있다.(지간형) 미세한 인설이 광범위하게 퍼진 형태가 매우 흔하게 나타나며 인설은 발의 약측방과 발뒤꿈치로 퍼지며 이는 경계가 뚜렸한 다주기식의 인설연을 형성한다(각화형). 물집성 병변이 생길 수 있다(수포)



6. 조갑백선

다른 신체부위의 진균증을 가진 환자의 약 40%에서 발견이 되며 다른 백선균 병소를 긁을 때 진균이 손톱 끝 각질에 붙어 있다가 조갑으로 침입하여 발생한다. 손톱이 발톱에 비하여 덜 발생한다. 조갑이 광택을 잃고 잘 부서지며 혼탁, 비후되고 울통불통하고 종횡구를 형성한다. 조갑이 점차 색조가 변화하고 비후한다.


7. 예방

ㄱ. 진균감염증은 열, 습기, 침연, 등에 의하여 악화될 수 있으므로 만일 이러한 환경에 있는 경우에는 이를 바꾸도록 해야한다. 즉 이런 환경에서는 그 만큼 치료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재발도 쉽게 잘 일어난다. 따라서 건조해도록 유지해야 한다.

ㄴ. 신발은 꼭 맞는 것을 신도록 하며 밀폐성이 아닌 것 즉, 가죽제품이나 샌달을 신도록 하고 플라스틱제품이나 고무로 된 운동화는 피하도록 한다.

ㄷ. 땀이 많이 나는 환자는 흡수성이 좋은 면으로 된 양말을 신도록 하며 모직제품이나 합성섬유로 된 제품은 피하도록 한다. 만일 다한증이 조절이 안되면 진균감염증을 근절시키는 것을 무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