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피부근염, 다발성근염의 원인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26
피부근염, 다발성근염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유전인자, 바이러스 감염 및 자가면역 등이 상호작용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여러인자들이 다발성 근염 혹은 피부근염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근거들은 다음과 같다.

가족력이 있는 점
HLA-DR3과 -DRw52 항원을 표현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점,
동물실험에서 coxsackie 바이러스에 의해 근염이 유발
사람에서도 인플루엔자와 coxsackie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염증성 근염이 발생한다는 점


그러나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을 때 다발성근염 혹은 피부근염 환자의 근육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혈청에서도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증가된 소견도 없으며, 환자의 근육을 추출해서 동물에 주입하였을 때 근염이 발생하지 않은 점들은 바이러스가 다발성 근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희박하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발성 근염의 면역 항원 역할을 하는 변형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혈청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서 바이러스가 다발성 근염을 유발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임파구를 매개로 하여 다발성 근염과 유사한 근염이 유발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며 또 다른 실험에서는 다발성 근염과 봉입체(inclusion body) 근염에서 cytoxic suppressor T cell들이 활성화되어서 근육을 괴사시킨다고 했으며, 괴사된 근육에 침착된 cell 중에 T helper-inducer cell과 macrophage가 많이 발견되어 임파구가 매개된 면역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주고 있다.


조직 소견상으로 거의 침범되지 않거나 약하게 침범된 근육의 혈관에서 면역글로불린과 보체의 결합체들이 많이 침착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서 체액성 면역 기전에 의한 혈관 손상이 선행된 후에 근육이 파괴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