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정신 질환 약물 요법의 기본 원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20










정신 질환 약물 요법의 기본 원칙







어떠한 약물이라고 하더라도 항상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약물 치료에 있어서 그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른 분야보다도 정신과 치료에서 이러한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정신과에서는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정신적 치료가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Placebo effect 위약효과 이다. 위약효과란 우리 몸에 뚜렷한 객관적 생리적 효과가 없으나 환자의 기대심리 등을 통해 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위약 효과를 나타내는 데는 여러가지 영향이 있다.







첫째, 약물의 모양과 수



정신과 질환에서 알약의 색깔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인데 녹색은 불안효과에 노란색은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둘째, 환자의 심리



위약 효과는 환자의 심리에 따라 크게 변화하는데 의사가 환자에게 믿음을 줄때 그 효과가 크게 증가한다. 이것은 환자의 의사에 대한 신뢰도가 클 수록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환자와 의사 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환자의 성격상 상대방에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가질때나 외향적 성격일 때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 실제 약물의 사용





한때 뱀굴(snake fit)이라고 도 불렸던 정신병원에서 정신병 환자들의 인권 향상에 크게 영향을 미친것이 정신성 약물임은 누구도 부인 못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인간의 정신을 화학물질로 변화 시킨다는 것에 사람들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환자에게 약물을 투여할 때에는 그 치료목적이 무엇이고 약물의 효과와 정신치료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고 처방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의사의 경우 정신성 약물의 특성상 그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와 부작용, 그리고 치료실패시 대체 약물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의사는 환자에게 몇 가지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우선 약물의 이름과 그 약물의 일반적인 효과, 그리고 환자와 의사가 바라는 기대효과를 내기 위해 필요로 하는 사항, 예를 들면, 순응도가 높아질 수록 그 효과가 증대된다는 것, 즉, 복용시기와 방법, 용량등을 미리 환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여기에 더불어서 부작용과 부작용 발현시 대처방법은 물론, 술이나 흡연, 기타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알려주어 약물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해야한다.





약물의 투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지는데, 가장 일반적인 경구투여의 형태와 물약의 형태로 주는 것, 주사로 주는 것등이 있다. 이것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또 환자가 원하는 경향에 따라 적당한 제형을 선택해 주면 될 것이다.



한편 일반적으로 정신성 약물은 되도록 약물의 종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가능하면, 적을 약물을 사용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정신성 약물의 특성상 그 투여시기가 무척 중요하다. 곧 낮에는 부작용이나 진정작용을 막기위해 이런 효과를 가지 약물은 밤에 투여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환자의 순응도(Compliance)를 높여 약물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