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의 신장병변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492
신 장 :

대부분의 SLE환자에서 사구체에 면역글로부린 침착이 관찰되지만 이들 중 단지 반 수에서만 단백뇨가 나타나는 임상적인 신염을 유발한다.

질환 초기에는 일부에서 신증후군의 부종증세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에서는 증상이 없다.

소변검사에서는 혈뇨, 단백뇨, 원주뇨 소견을 보일 수 있다.

사구체 간질성 신염 혹은 경미한 국소성 증식성 신염이 있는 환자의 대부분은 신장 기능이 정상이다.

반면에 미만성 증식성 신염이 있는 환자는 치료받지 않으면 신부전으로 진행한다.

심한 신염의 경우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나 세포독성 약제같은 강력한 면역억제가 요구되는 반면, 경미한 신염은 필요치 않으므로 신 생검은 치료를 결정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급속히 신기능이 악화되는 환자나 활동성 뇨 침사을 보이는 환자는 즉각적이고 강력한 치료가 요구된다.


신 생검은 그런 환자가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필요치는 않다.

그러나 혈청 크레아티닌이 3 mg/dL까지 서서히 증가한 경우는 신 생검에서 사구체 경화가 많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경우는 면역억제제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고 투석요법이나 신장이식의 대상이 된다.

지속적으로 소변검사상 이상을 보이거나. 항dsDNA항체가 높이 증가하거나. 혈중 보체가 감소한 경우는 심한 신염의 위험성이 높아, 신 생검이 치료를 결정하는데 지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