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인격장애-개략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48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개략

인격(personality)이란 일상생활 가운데 드러나는 한 개인의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특징들의 총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인격은 일생을 통해 비교적 변함없이 유지되고 지속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다.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는 개인 인격상의 특징들이 보통 사람들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나 매우 경직되고 부적응적이어서 사회적응에 있어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개인의 주관적인 고통을 거의 수반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인격장애는 한 개인이 속해있는 문화권에서 보통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지각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에서 심각하게 벗어나는 행동양식을 나타내기 때문에, 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활동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고 드물게는 주관적 고통을 수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격장애 환자들은 정신증(psychosis) 환자에서 볼 수 있는 퇴행적 행동이나 정신병적 사고 장애 혹은 정동장애를 보이지 않으며, 정신신경증(psychoneuroses)환자에서처럼 과장되고 고착된 방어도 거의 없다.

이들은 불안장애나 우울장애 혹은 강박장애 와 같은 정신신경증 환자들과는 달리 스스로 정신과적인 도움을 요구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자신의 문제를 부인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평생 인격장애상태로 지내는 것이 보통이다.

*원인- 아직까지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다만 유전적인 요인, 생물학적인 요인 그리고 심리-사회적인 원인 및 문화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일반적 진단지침

다음의 기준에 맞는 이상 상태로서 뇌의 큰 손상이나, 질병 또는 다른 모든 정신과적 장애에 직접 기인하지 않는 경우

1. 정동성, 흥분, 환기성, 충동조절, 지각과 사고의 방식, 대인관계 방식 등 보통 몇 가지 영역의 기능면에서 현저하게 부조화스러운 태도와 행태.
2. 비정상적 행태양식은 영구적이고 지속적이며, 정신질환의 에피소드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3. 비정상적인 행태양식은 두루 미치지 않는 곳이 없고 광범위한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처하여 명백한 적응부전을 보인다.
4. 위의 양상들은 항상 소아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서 성인기에도 계속된다.
5. 이 장애는 그 개인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게 하지만 그것은 그 장애가 경과딘 후기에 가서야 비로소 분명해지는 수가 있다.
6. 이 장애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개 직업과 사회활동 수행에 현저한 문제를 동반한다.

신경정신과학(대한 신경정신의학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