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위축성비염 Atrophic rhinitis; 취비증, Ozena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95

위축성비염 Atrophic rhinitis; 취비증, Ozena


일반적으로 드문 질환인 위축성비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내분비 장애, 비타민 결핍, 유전적 경향이 거론되고 있다.

증상은 사춘기 때부터 시작되는데, 비폐색, 비강 건조감, 다량의 가피, 그리고 지속적인 악취 등이 있고, 그 외에 두통이나 후각감퇴 등이 있다. 위축성비염 환자는 비강 구조물인 비갑개 등이 위축되어 있으므로 비강의 기도는 비정상적으로 넓지만 환자는 비폐색을 호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위축성비염은 대개 양쪽 비강 모두에 발생하지만, 과도한 하비갑개절제술 등의 수술에 의하여 발생하는 술후성위축성비염은 편측성으로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악취가 없는 경우가 많다.

위축성비염의 악취는 월경 때 악화되며, 환자 자신은 후각감퇴로 인해 모르지만 주위의 사람들은 특유의 고약한 악취를 느낀다. 비강 내의 거무죽죽한 녹색 가피는 제거할 때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고 심하면 가피에 의해 비강이 막히기도 한다.

위축성비염은 이차적으로 위축성 인두염이나 후두염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때는 인후두의 건조감, 가려움증, 기침, 음성변화 등이 점막위축의 소견과 함께 나타난다.

여러 가지의 치료법으로 증상의 완화를 도모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자주 가피를 제거하여 비강의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환자의 증상이 호전되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자주 생리식염수나 저농도의 중조수로 비강을 세척하는 방법은 환자의 증상 호전에 효과가 있지만, 항생재의 사용이나 에스트로젠을 함유한 올리브유를 자주 비강에 도포하는 방법은 치료 효과가 입증되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는 수술적으로 비강 기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데 수술의 목표는 비강 기도를 좁혀줌으로써 가피의 형성을 막고 악취를 발생을 억제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