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우울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43

 

 

우울증

 

 

 

 

(1) 경한 우울증



정서적으로 우울하며 슬픈 느낌을 가진다. 자신감이 없고 생의 의욕이 없고 

피곤해하고 일하기를 싫어하며 혼자만 있으려 하고 평소 해오던 일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샐각과 사고는 몇몇 주제에 국한되며 질문에 대한 답변이 매우 느리다. 가능한 한 최대로 

압축하여 대답한다. 많은 경우 미래의 실패에 대한 불안, 거절, 보복에 대한 우려 때문에 무슨 일이든 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해진다.


신체증상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체중감소, 식욕부진, 소화장애, 변비, 슴답답함, 두통, 수면장애, 쇠약상태 등을 호소한다. 건강염려증이 생기고 자신은 신체장애 때문에 우울하다고 믿는다.

 

 

 



(2) 심한 우울증

경한 상태에서와 비슷하지만 정서적 고통이 훨씬 심각하게 된다. 고개를 숙이고 몸을 구부리고 무표정하거나 고통스러운 표정을 짓고 이마에 주름이 패여 있으며 아래만 보고 있다. 근육의 힘이 감퇴되어있고 변비가 생기고, 성적 욕구도 감소되며 남자환자의 우 흔히 성불능이 된다.


수면장애 : 잠이 얼른 들지 않고 훨씬 빨리 잠이 깬다. 우울증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심하고 오후가 되어 해가 저물어가면서 해진다. 행동은 점차 지연되고 억제되어, 시작할 때나 수행할 때에 매우 느리다.

 

심할 때는 혼수상태에 빠진다. 이를 지연성 우울이라 한다.


무력감, 고립무원감, 분노와 공격의 감정, 죄책감, 자기징벌의 욕구 또는 상 등의 이유로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해하는 수가 있다. 우울증에 걸린 여자의 경우 남자보다 살인을 저지르는 수가 많다. 대개 피해자는 가족이거나 평소 가장 사랑하던 인물이다.

우울상태 중 가장 심한 혼수성 우울증이 되면 자발적인 운동행위는 없어지고 부자극에 대해 최소한의 반응밖에 없다. 환자는 말이 없고 함묵상태이며, 의식이 혼미하다.죽음에 대한 생각에 강하게 집착하고 꿈 같은 환각에 사로잡혀 있다. 강제 급식이 필요하다.


우울증은 1회로만 나타날 수 있고, 주기적으로 재발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최신정신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