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2곰팡이: 기타 진균증들

분류  

142곰팡이: 기타 진균증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551
【 진균증들 】



〔색소분아진균증(CHROMOBLASTOMYCOSIS)〕

만성 피하진균증 ; 사마귀 모양의 궤양성 또는 가피를 형성하는 피부 병소가 나타난다.
감염은 인접 조직으로 퍼져 나가지만 증세는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조직 내에서 두꺼운 벽으로 둘러 쌓이면서 어두운 색깔의 둥근 형태가 나타나면 진단적 의미가 있다. 만족할 만한 치료는 없다.


〔피부사상균증(DERMATOPHYTOSIS)〕

백선(ring worm 혹은 tinea)으로도 알려져 있는 피부 사상균증으로 피부 머리카락 손발톱의 만성 진균성 감염이다.


백선균(Trichophyton), 소아포균(Microsporum), 표피균(Epidermophyton)의 종들은 피부 사상균(dermatophytes)이라고 불리운다. 이들은 인체의 각화성 구조에 국한되어 존재한다.
칸디다증, 어루러기(전풍-Pityriasis versicolor), 흑색 백선(tinea nigra)들도 각화성 구조의 진균 침입을 보일 수 있지만, 전통적으로 피부 사상균증들(dermatophyoses)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피부 사상균(dermatophytes)의 종들은 병원소(reservoir)가 사람, 동물 또는 토양인지에 따라서 인체 친화성(anthropophilic), 동물 친화성(zoophilic) 또는 토양 친화성(geophilic)이라고 한다. 이들 모든 병원소들의 감염성은 낮으며 집단 발생은 어린이 두피 감염의 집단 환자발생(case clustering)에 국한된다.

피부 사상균증(dermatophytosis)은 대수롭지 않은 외상, 침연(maceration), 피부위생이 불량할 때 더 잘 오는 것으로 보이며, 감염은 확고한 면역을 생기게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같은 종의 반복된 감염은 흔한데, 특히 인체 친화성(anthropophillc) 종에서 흔하다.

성인에서 두피 감염 ; 드물다. 면역성보다 국소적인 요소에 더 기인한다.
각질층의 침입 ; 염증을 일으키지 않으나 특히 동물 친화성진균에서 염증이 매우 심할 수 있다. 각질층의 소실은 염증에 의해서 증가될 수 있다.

진균의 성장이 각질층의 소실 속도를 따라갈 수 없을 정도에 이르면 염증은 감염을 종식시키도록 돕게 되고, 당질 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와 세포 독성 약제의 사용에 의해 각질이 벗겨지는 것이 감소될 경우에 대체로 감염이 더 잘 일어나게 된다.
항진균제는 각질 소실을 진균 성장 속도와 비슷하게 유지하면서 진균의 성장 능력을 방해한다.

(임상소견)

족부 감염(무좀, 족부백선) ; 족지간의 균열, 족저 표면의 인설 또는 족지간과 족저부 주위에 수포 형성.
지간 병변(interdigitallesion) ; 소양증, 통증 유발
손 ; 감염은 비교적 흔하지 않으나 족부 감염과 유사하다.

두피 사상균증(scalp dermatophytosis. 두부 백선-tinea capitis) ; 탈모 부위와 인설(scaling).
모내사상균감염의 경우 피부 표면에서 모간(hail shaft)이 꺽여져 나가 두피에 남아 있는 머리털은 마치 검은 점처럼 보인다.
두피 감염의 어떤 형태는 심하게 습한 화농이 생기는데 이를 독창(kerion)이라 부른다.

털이 없는 피부(체부 백선-tines corporis) ; 인설 수포, 농포 등의 다양한 형태의 국한성 병변으로 나타난다. 염증은 경미하거나 심할 수도 있다. 염증이 덜 심한 병변의 중심 부위에서 치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염증의 사행상 경계는 ring worm.

턱수염 부위(수발백선-tinea barbae) ; 농포성 모낭염으로 나타난다.

조갑진균증(onychomycosis, 조갑 백선-tinea unguium) ; 백색으로 변색된 손발톱이나. 두꺼운 회백색의 부서지기 쉬운 손발톱으로 나타난다. 조갑 주위염 부위의 낙설과 균열 혹은 손발톱의 가장자리 밑에 각질성 조직 파편이 보일 수 있다.

(진단)

KOH 도말과 배양
배양은 각질화된 조직 파편내에서 자라는 칸디다와 진균성 부패균으로부터 피부 사상균을 감별하는데 중요하다.

(치료)

체간, 서혜부. 손발 등의 비염증성 병소 ; Clotrimazole,miconazole, ketoconazole , econazole 혹은 ciclopirox olamine크림을 하루 두 번 바른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과각화성 병소 ; 각질을 얇게 만들기 위해 초기에 Whitfield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고 사용의 주의점 ; 발가락 사이나 서혜부 내 그리고 둔부의 주름 안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침연이 세균성 감염의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전신치료를 해야하는 경우 ; 증등도로 심하면서 국소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백선이나 두피, 손발톱, 턱수염 부위에 침범한 백선.

Griseofulvin
; 미정질 형태로 500mg 또는 초미정질 형태로 375mg을 하루 한 번 또는 두 용량으로 나누어 음식과 함께 복용한다. 치료 불응성 감염에는 이 양의 두 배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치료는 모든 감염된 각질이 사라질 때까지 계속한다.
감염된 모발은 자르고, 손발톱은 뽑고, 지간(interdivital webs)을 깨끗이 해주면 치료를 촉진시킨다. 발의 이차 세균 감염은 담그기(Soak)나 항균제를 필요로 한다.
발의 피부 사상균 감염 재발은 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경구 Ketoconazole ; Griseofulvin에 내성인 경우 매일 200-400mg 사용한다.


〔푸사륨증(FUSAR1OSIS)〕

Fusarium 종들은 국소 또는 혈행성으로 파종성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파종성 감염 환자들은 조혈성 악성 질환 또는 호중구 감소증을 가지고 있다.


근육통과 갑자기 열이 나면 2/3 환자에서는 독특한 피부 병변이 뒤따른다.


병소들은 괴저성 농창(ecthyma gangrenosum)과 닮았고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다발성의 경향을 나타내고 사지에 호발한다.

혈액 배양 ; 59%에서 양성이다.
암포테리신 B ; 가장 좋은 약제이지만, 회복은 호중구 감소증의 감소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말라쎄지아 감염증(MALASSEZIA INfECTION (전풍-PITYRIASISVERSICOLOR))〕

Malassezia furfur는 정상인의 피부에 존재하는 flora의 일부이지만, 전풍이나 카테타로 인한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전풍 ; 증상이 없으면서 경계가 분명한 과색소 침착 반점 또는 저색소 침착 반점을 상부 체간과 상완에 집중적으로 나타낸다. 병변의 합류는 넓은 부위를 차지하게 되어 경계가 찾기 어려워진다. 가느다란 밀기울 같은 인설이나 모낭염이 때때로 보인다.

진단 ; KOH mount방법으로 현미경 검사를 한다. 독특하게 둥글고 가느다랗게 늘어난 세포가 보인다. 우드 조명으로 보면 병소들이 형광색을 띠지 않거나 황녹색으로 보인다.

Azole 크림 ; 전풍의 병소가 작을 때는 효과적이다.
Selenium sulfide shampoo(Selsun) ; 병소가 넓을 때. 매일 십분 간 바르고 난 후에 샴푸를 제거하기 위하여 샤워를 한다.
경구 Ketoconazole ; 효과적이다.

카테타로 인한 패혈증은 정맥 내 지질을 투여받는 환자들에서 생기고, 특히 신생아에게 잘 생긴다. 카테타를 제거함으로 치료된다.


〔진균종(EUMYCETOMA)〕

방선균종(Actinomycetoma)은 Nocardia, Nocardiopsis, Streptomyces 그리고 Actinomadura속(genus)의 방선균(actinomycetes)에 의한 감염을 말한다.


진균종(Eumycetoma)은 많은 다른 속의 진성 진균(true fungi)에 의해 일어나며, 가장 흔한 병원체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병원체들은 흙 속에 살고 대수롭지 않은 상처를 통해서 피부로 들어오는데, 감염이 가장 흔히 일어나는 부위는 발이다. 감염은 인접한 골과 근막을 파괴시키면서 수년에 걸쳐 진행된다.

(임상 소견)
진균종은 피하 조직에서 시작하는 만성 화농성 감염이며, 원인 병원체가 단단히 응집된 코로니 즉 세립체(grains)의 존재로서 특성을 나타낸다.


감염 부위는 무통성 종창, 목질의 경화(woody induration), 간헐적으로 농을 배출시키는 동로(sinus tract) 등을 보인다. 전신 증상과 인체 내의 원격 부위 확산은 볼 수 없다.

(진단)
생검 절편 내에서 세립체를 증명한다.

(치료)
방선균종(Actinomycetoma) ; Streptomycin과 dapsone 또는 streptomycin과 trimethoprim-sulfamethoxazole과 같은 장기적인 병용 화학 요법에 반응한다.

진균종(Eumycetoma) ; 화학 요법에 좀처럼 반응하지 않는다.
예외는 Madurellamycetomatis로 감염된 약간의 예들에서 Ketoconazole에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흑색 진균증(PHAEOHYPHOMYCOSIS)〕

검은 벽으로 둘러싼 균사를 가진 진균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이다.
색소 분아 진균증(chromoblastomycosis)과 같이 관습적인 이름이 붙여질 수 있는 감염들은 제외된다.


환자들의 대부분은 뇌농양, 피하 농양 또는 알레르기성 진균 부비동염을 가지고 있다.
뇌농양 ; 대부분 Cladosporium trichoides에 기인하고, 이전에 정상이었던 사람들에게 일어난다.
피하 농양 ; 보통 단독으로 오며, 사소한 외상을 입은 부위에 발생한다.


알레르기성 진균 부비동염 ;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에게서 일어나며,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부비동 내에서 팽창하는 점액성 종괴로 나타난다. 끈끈한 점액은 호산구들을 함유하고(Charcot-Leyden 결정) 가끔 균사도 함유하고 있다.


치료 ; 외과적 절제가 중요하다.
항진균제 ; 반응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흔하다.


〔슈달레세리아증(PSEUDALLESCHERIASIS)〕

Petriellidium boydii 또는 Pseudallescheria boydii ; 흙에서 흔히 발견되는 사상균이다. 진균이 불완전 상태로 분리될 때 scedosporium apiospermum이라고 한다.

흙에서 생긴 p. boydii의 포자가 바람에 실려 운반되는 것이 감염원으로 생각된다. 진균은 조직 내에서 사상균으로 자라 괴사와 농양을 야기한다.P. boydii는 미국에서 진균종의 가장 흔한 단독 원인이다.

증상 :

 P boydii는 기관지 내 세지에 군락을 할 수 있고, 폐나 부비동 내에 진균구(fungus balls)를 형성할 수 있으며 외상이나 수술 후 각막이나 안구를 침입할 수 있고 면역 억제 숙주를 침범하는 성질은 아스페르길루스와 유사하다.


조직 내에서 P boydii의 균사는 아스페르길루스와 감별하기가 어렵다. P. boydii의 감염은 아스페르길루스의 감염보다 훨씬 더 드물다. 침입성 아스페르길루스증의 확실한 증거인 혈관 내 균사가 pseudallescheriasis에서도 역시 발견 될 수 있다. 때로 정상 환자들도 p. boydii으로 인해 괴사성 폐렴이나 뇌 또는 다른 기관들 내에서 농양을 발병한다.

진단 :

조직 내에서 균사를 증명하고, 배양한다.


치료 :

정맥 내 miconazole, itraconazole, ketoconazole
그러나 모든 약제에 대한 치료 반응은 미약하다.



〔스포로트리쿰증(SPOROTRICHOSIS)〕

세계 많은 지역의 식물에 부패균(saprophytes)으로 살고 있다. 자연 내에서 그리고 실온에서 배양 시 진균은 사상균으로 자라지만, 숙주 조직 내에서나 섭시 37도 강화 배지 상에서는 출아하는 효모로 자란다. 사상균과 효모 형태에서 진균의 모양으로 식별이 된다.

감염은 사소한 외상에 의해 진균이 피하 조직으로 접종될 때 일어난다. 신생아실에서 일하는 사람, 꽃을 다루는 사람들, 정원사들은 장미, 물이끼 그리고 기타 식물로부터 질병을 얻을 수 있다.

감염은 접종 부위에 국한되거나(국소형 스포로트리쿰증plaque sporotrichosis) 근위 림프관의 통로를 따라 퍼져 나간다(림프관성 스포로트리쿰증: Iymphangitic sporootrichosis). 그러나 사지를 지나서 퍼지는 일은 드물고, 피부로부터 혈행성 파종은 아직 증명되지 않고 있다.


치료하지 않은 스포로트리쿰증은 자기 치유의 증거는 거의 없고, 극도로 만성화할 수 있다.

염증 반응은 호중구의 집결과 유상피 세포(epithelioid cell)와 거대 세포를 동반한 심한 육아종성 반응을 보인다.


(임상 증상)


림프관성 스포로트리쿰증 ; 접종 부위에 거의 통증이 없는 적색 구진(papule)을 형성하고, 수주가 지나면 비슷한 결절들이 근위 림프관의 통로를 따라 형성된다. 결절들은 간헐적으로 소량의 농을 배출하며, 궤양이 생길 수 있다.

국소형 스포로트리쿰증(plaque sporotrichosis) ; 접종 부위에 국한된 압통이 없는 적색 반점 구진성 육아종이다.

골관절성 스포로트리쿰증(osteoarticular sporotrichosis) ; 천천히 시작하여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 주로 팔꿈치, 무릎, 손목, 발목 등의 관절에서 단관절 또는 다관절의 관절염으로 나타난다.


관절 주위의 골은 X선상 광물 제거(demineralization)부위로 나타나고, 배농관들은 관절과 점액낭 위에 나타난다. 피부로 혈행성 전파가 일어나는 것은 다관절성 질환을 앓고 있는 동안 관찰될 수 있으나 피부의 어떤 병소도 림프관성 전파를 보이지는 않는다.

진행된 HIV 감염을 포함하여 면역억제 상태는 혈행성 전파가 잘 일어나는 소인이 된다.

폐 스포로트리쿰증(pulmonary sporotrichosis) ; 폐상엽에 단일의 만성공동성 병소를 나타낸다.


( 진단 )
농. 관절액, 객담의 배양
피부의 생검
조직에서 S. shenkii의 모양은 매우 다양하다.
피부 병변에서 병원체의 발견은 매우 어렵다.


( 치료 )


피부 스포로트리쿰증(cutaneous sporotrichosis) ;
Potassium iodide 포화 용액 - 성인에서 매일 분할 용량을 4.5∼9mL까지 허용할 수 있는 한 증량하며 경구 투여한다. 위장 장애와 얼굴에 여드름 형태의 발진이 흔하지만, 병소가 소실된 후 한 달 동안 치료를 계속한다. 요드화물(lodides)에 심한 알레르기성 반응이 있는 경우엔 국소에 열을 가하는 치료가 잘 반응한다.Itraconazole ; 실험적 약제로서 치료에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피부외 스포로트리쿰증(extracutaneous sporotrichosis) ;
Iodides에 좀처럼 반응하지 않는다.
정맥용 암포테리신 B ; 장기간 치료한 환자들의 약 반 이상에서 치료 효과를 얻었다.
Itraconazole ; 림프관성 피부 스포로트리쿰증과 약간의 피부외 스포로트리쿰증에서 효과적이다.


〔트리코스포론증(모아포 세균증 TRICHOSPRONOSIS)〕

Trichosporon beigelii는 모간에 무증상의 작은 백색의 유착(concretions) 즉 백색 사모증(white piedra)를 일으킨다.


호중구 감소증 환자(대부분 백혈병 환자)에서 혈행성으로 파종성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다발성 홍반성 또는 자반성 구진이 진균혈증에 동반된다.
병변들은 크고 팽팽한 출혈성 수포로 진전될 수 있다.
혈액 배양은 보통 양성이다.


치료 ; 정맥용 암포테리신 B. 가장 좋은 약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