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소아 피부 질환 총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60

신생아의 일과성 병변

[ 미립종(Milia) ]

이마, 뺨, 코 등에 주로 나타나며, 신생아의 약 40%에서 관찰된다.
피지선에 각질과 피지의 정체로 발생하는데, 백색 내지 황색의 작은 (1∼2mm) 표재성 구진이다.
치료 ; 표면을 절개하고 내용물을 배출시킨다.
생후 수주일 이내에 자연 소실된다.

[ 신생아 중독성 홍반(Erythema toxicum of the newborn) ]

매우 특징적인 질환으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신생아의 약 30∼70%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다.
대개 생후 수 일 이내에 나타나 1주정도 지속된다.
피부 발진 ; 무증상의 홍반성 구진 및 농포로 손,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나타날 수 있다.
감별 ; 포도상 구균 감염 및 칸디다성 질환
치료 ; 자연 소실된다.

[ 연어반(Salmon patch) ]

혈관종인 화염상 모반(nevus flammeus)의 일종으로 경계가 불확실한 연한 핑크빛의 반점이다. 신생아의 약 30∼50%에서 볼 수 있다.
호발 부위 ; 목뒤나 안검 등의 중앙 부위
나이가 들면서 색이 더욱 옅어지고 차츰 소실되며, 안검의 연어반은 1∼2년 후 대부분 소실된다. 목뒤의 연어반은 비교적 오래 지속되고, 약 50%는 소실되지 않는다.
레이저 치료가 필요한 예는 거의 없다.

[ 일과성 신생아 농포성 흑피증(transient neonatal pustular melanosis) ]

드문 질환으로 원인도 알려져 있지 않다.
표재성의 농수포(vesicopustule)가 출생시에 발견되며, 수 일에 걸쳐 새로운 병변이 발생한다.
호발 부위 ; 이마, 목
치료 ; 자연 소실된다.

[ 한진(Miliaria) ]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에크린 한관(eccrine sweat duct)이 각질에 의하여 폐쇄됨으로써 땀이 분비되지 못하고 축적되어 일어난다.

수정양 한진(miliaria crystalline) ; 각질층에서 한관이 막히면 아주 작은 투명한 수포가 발생하는 것으로, 수포가 터지면서 치유된다.
드물고 임상 증상이 특이하나 쉽게 호전된다.

홍색 한진(miliaria rubra) ; 표피 내 한관 장애로 인하여 표피 내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로, 소양감과 작열감이 동반된다.
증상 ; 산재된 홍반성 구진성 수포
호발 부위 ; 사지의 굴측부 및 경부
치료 ; 땀 분비가 감소되는 시원한 환경으로 옮겨 주면 곧 치유된다.
감별 진단 ; 신생아 중독성 홍반, 포도상 구균 감염, 칸디다증

[ 대리석양 피부(Cutis marmorata) ]

피부가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난다.
적청색의 얼루기가 그물 같은 모양을 보인다.
모세혈관과 정맥의 확장에 기인하는 생리적 현상으로, 따뜻해지면 소실된다.

[ 신생아 여드름(Neonatal acne) ]

드물다.
병인은 잘 모른다. 유전적 소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피지선에 대한 호르몬 자극의 결과로 생각된다.
병변은 사춘기의 여드름과 비슷하다.
대개 수 주 이내에 소실되며, 국소 치료에 잘 반응한다.


【 혈관 장애(Vascular disorders) 】

[ 딸기 혈관종(Strawbery hemangioma) ]

출생시 또는 출생 후 1주 이내에 발생하고, 수개월간 또는 1년 정도까지 커지다가 이후 차차 소실된다.
성장기에는 심한 혈관 내피 세포의 증식을 볼 수 있다.
호발 부위 ; 얼굴, 등, 두피
자연 퇴축 ; 5∼7세경까지 75∼95%

치료
;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표피 하부 조직의 혈관 증식이 심한 경우에는 자연 퇴축 후라도 위축된 반흔의 형태로 흉이 남는 수가 많다.
부신 피질 호르몬제 ; 신생아 시기의 딸기 혈관종 증식기에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혈관종 증식을 막을 수 있다. 이 때 국소 주사제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화염상 모반(Nevus flammeus) ]

모세혈관이 확장으로 경계가 확실한 붉은색의 반점으로, 얼굴의 한쪽에만 발생하는 예가 가장 흔하다.
동반되는 증후군은 Sturge-Weber 증후군, Klipple Trenaunay 증후군 등이다.
레이저 치료를 한다.

[ Kasabach-Merrit 증후군 ]

혈관종(또는 kaposiform hemangioendothelioma), 혈소판 감소증, consumption coagulopathy 등을 동반하는 증후군이다.
혈관종은 다발성으로 올 수 있고 내장에만 오는 수가 있다.
증상 ; 혈소판 감소, 출혈반, 빈혈, 용혈
치료 ; 빈혈, 혈소판, 감소에 대하여는 각각 수혈, 혈소판 공급을 하며, corticosteroid, embolization, 방사선 치료, aminocaproic acid, cyclophosphamide, IFN-α 등

[ 해면상 혈관종(Cavernous hemangioma) ]

진피 또는 지방층의 결절로 나타난다.
표재성인 것은 적색을, 깊은 것은 청색조가 가미된다.
동반 기형 ; Maffucci 증후군, 청색 고무 포말 모반(blue rubber bleb nevus) 등
치료 ;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

[ 유전성 출혈성 모세 혈관 확장증 (Hereditary hemorrhagic telangiectasia, Osler-Weber-Rendu 병) ]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질환이다.
비점막, 입술, 혀에 잘 나타나며, 코피가 잘 난다. 위장관, 비뇨기, 폐에 오는 수도 있다.
응고 기전은 정상이다.
특수한 치료법은 없다.


【 수포성 질환(Vesiculobullous Disorders) 】

[ 다형 홍반(Erythema multiforme) ]

피부나 점막에 반점상, 두드러기 모양 또는 수포성 피부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염증성 질환이다.
원인 ;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 그 밖에도 세균, 진균, 마이코플라스마(mycplasma) 등의 감염이나 식품, 약물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일어난다.

① Erythema multiforme minor
: 약간의 소양감과 작열감을 동반하는 것 외에는 별 자각 증상이 없다.
경과는 양호하다.
② Erythema multiforme minor(Stevens-Johnson syndrome)
: 고열이 나고 염증성 수포가 발생하는데, 구강 점막, 구순 등의 점막에 심하게 발생한다.
폐렴과 감염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③ Toxic epidermal necrolysis(Lyell syndrome)
: 미열, 전신 피로감, 발진이 나타나고 전신적으로 수포가 발생한다.
피부에 압력을 가하면 밀면 표피가 벗겨지는 Nikolsky 증상을 보인다.
감별 ; 포도상 구균 열상 피부 증후군
치료 ; 화상에 준한 치료를 한다.
사망률 ; 25∼35%. 예후는 불량하다.

[ 색소 실조증(Incontinentia pigmenti) ]

여아에서 발생하는 독특한 유전성 피부 질환이다.
피부 증상과 함께 눈, 중추 신경계 및 피부 부속기의 이상이 동반된다.
여성 유전자 보유자에게서 유산의 빈도가 높은 점으로 보아, 남성에게 치명적인 반성 우성(X-linked dominat) 유전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증상 ; 출생시 또는 생후 수 주 이내에 염증성의 군집성 수포가 발생하며, 이후 사마귀형의 비후성 병소가 나타나 수개월간 지속된다.
불규칙한 선상이나 소용돌이 모양의 색소반을 남기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차츰 소실된다. 눈, 치아, 중추 신경계, 심장, 골격계와 모발 및 조갑(손톱과 발톱) 등에 이상이 있으며 약 60% 환자에게 동반된다.

[ 수포성 표피박리증(Epidermolysis bullosa) ]

경미한 외상에 쉽게 수포가 형성되는 기계적 수포성 질환(mechanobullous disease)군에 속한다.
단순형 표피박리증은 주로 케라틴 단백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영양성 표피박리증은 콜라겐 Ⅶ의 유전자 이상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치료 ; 외상의 예방에 있다.


【 인설성 질환 】

[ 어린선(Ichthyosis) ]

어린선은 비염증성 인설(scaling)을 특징으로 하는 일군의 질환이다.
임상형 ; 반성 어린선(X-linked ichthyosis), 층판상 어린선(lamellar ichthyosis), 표피 박리성 과각화증(epidermolytic hyperkeratosis)

심상선 어린선 ; 나이가 들면서 발생한다.
후천성 어린선 ; 유전성 질환들과, 질병 또는 약물 투여와 관련되어 발생한다.

(1) 반성 어린선(X-linked ichthyosis)

반성 열성 유전을 하며 남성에게만 발생한다.
Sulfate steroid를 분해하는 효소의 결핍이 보고되었다.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인설이 발생하며, 눈을 세극동(slit lamp)으로 관찰하면 각막 뒤쪽에서 혼탁을 볼 수 있어 여성 유전자 보유자의 발견에 이용된다.

(2) 층판상 어린선(Lamellar ichthyosis)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
평생 심한 증상을 보인다.
증상 ; 출생 때부터 나타나며, 전신이 콜로디온막에 둘러싸여 태어난다(콜로디온 신생아collodion baby). 콜로디온은 출생 직후에 박탈되고, 피부의 홍피증과 특징적 인설을 보인다.
인설은 크고 두꺼우며, 굴곡부를 제외한 전신에 발생한다.

(3) 심상성 어린선(Ichthyosis vulgaris)

상염색체 우성 유전을 하며, 가장 흔한 형태이다.
증상 ; 생후 3개월 이후에 시작되며, 작고 납작한 인설이 사지 신측, 체간, 이마 및 두피에 생긴다.
춥고 건조한 날씨에 과각화가 심해지고 손바닥의 피문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치료 ; 피부 연화제, 40∼60% propylene glycol 1주 2∼3회 도포
나이가 들면서 호전된다.

(4) 표피 박리성 과각화증(Epidemolytic hyperkeratosis)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
증상 ; 출생시에 홍피증과 전신적인 수포 형성을 보이며. 나이가 들면서 호전된다.


【 감염성 질환 】

[ 세균성 감염 ]

① 전염성 농가진(Impetigo contagiosa)

원인균 ; β-hemolytic streptococcus
유아기의 수포성 농가진은 coagulase 양성인 Staphylococcus aure가 원인으로 생각된다.

호발 연령 ; 학령기 이전의 소아
증상 ; 붉은 반점(홍반)으로 시작하여 얇은 수포가 형성되며, 터진 수포로부터 노란 진물이 나와 말라붙어 노란색 딱지가 생긴다.
치료 ; 병소 부위를 깨끗이 씻고 습포로 가피를 제거한 다음 항생제를 국소 도포한다.
병소가 넓거나 고열 등 전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전신적으로 투여한다.

② 포도구균성 열상 피부 증후군(Staphylococcal scalded skin syndrome : SSSS)

원인 ; Group ⅡS, aureus에 의하여 분비되는 외독소(exotoxin)에 의해서 발생한다.
호발 연령 ; 주로 신생아나 소아
증상 ; 화농성 결막염, 중이염, 비인두염 등이 선행되며, 얼굴 중앙부, 굴곡부의 체간에 홍반이 발생한다. 이 후 이완성 수포가 형성되고 벗겨져 화상처럼 보인다.
치료 ; 화상에 준하며 수분, 전해질을 조절하고 항생제를 투여한다.

[ 바이러스 감염 ]

1) 사마귀(Verrucae, Warts)

자가 감염성 질환이다.
원인 ; 바이러스

① 심상성 사마귀(verruca vulgaris) : 손과 손가락에 생긴다.
② 족저 사마귀(verruca plantaris) : 손가락, 발바닥에 생기며,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다.
③ 편평 사마귀(verruca plana) : 얼굴, 이마, 손 등에 온다.
④ 첨규 콘틸롬(verruca acuminate) : 점막 부위에 생긴다. 대개 다발성으로 분홍 색깔의 사마귀로 융합되는 경우가 많으며, 생식기, 항문, 입 주변 등 습윤한 부위에 호발한다.

( 치료 )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으며,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① 심상성 사마귀 : 전기 건조법(electrodesiccation) 및 냉동 요법(cryotherapy)
② 족저 사마귀 : 40% salicylic acid, 전기 건조법과 소파술. 드라이아이스나 cantharidin 또는 acetone과 flexible collodion의 podophyllum액을 몇 주 동안 사마귀에 바른다.
③ 편평 사마귀 : 피부 각질 용해제, DNCB를 이용한 면역 요법(immunotherapy)
대개 자연 치유된다.
④ 첨규 콘디롬 : Benzoin compound tincture 의 20% podophyllum 혼합액. 잘 제거된다.

2) 전염성 연속종(Mollusscum contagiosum)

원인 ; Pox 바이러스
특징 소견 ; 중심부에 함몰이 있는 구진. 소파하면 흰색의 비지 같은 물질이 나온다.
치료 ; 소파술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자가 접종에 의하여 새로운 병변이 발생하여 수 년간 지속될 수 있다.

[ 진균 감염(Fungal infections) ]

1) 두부 백선(Ringworm of the scalp, Tinea capitis)

어린이(5∼12세) 탈모증의 가장 많은 원인이다.
원인 ; Fungus의 피부 감염
증상 ; 경계가 명확한 윤상(circular) 병변이 1개 또는 여러 개가 두피에 나타난다.
병변이 있는 부위의 모발은 부서지기 쉽고 윤기가 없으며, 흔히 밑부분이 끊어져 그 부분만 탈모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모낭성 농포 또는 파동성인 무통성 농양(독창 : kerion)을 형성할 수도 있다.
검사 ; 현미경 검사나 Sabouraud 배지(agar)에 배양하면 진균을 검출
치료 ; 항진제의 경구 투여로 쉽게 치료할 수 있다.

2) 족부 백선(Ringworm of the feet)

발의 백선(무좀 : athlet's food, dermatophytosis)은 발가락 사이 또는 발바닥에 수포, 균열(fissure), 침연(maceration) 및 낙설(desquamation)을 일으킨다.
다한증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증상 ; 가려움증
치료 ; 발을 건조하게 하며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는다.
① 급성기 : 1:5,000 과망간산칼륨액 습포(compress)
② 아급성 및 만성기 : 이미다졸 유도체(imidazole derivatives), 1/2 농도(half-strength)의 Whitfield 연고나 기타의 항진균제(clotrimazole, micronazole, econazole)를 바른다.
③ 습한 병소 : 1:5,000 과망간산칼륨 습포를 2차 감염이 사라질 때까지 한다.
④ 만성으로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Griseofulvin(micronized) 500mg씩을 4주 이상 경구 투여한다.

3) 이 기생충(Pediculosis)

머리, 음부, 겨드랑이의 털에 기생하는 이(lice)에 의한 것이다.
증상 ; 가려움증
긁어서 생기는 2차성 피부염이 특징적인 증상이다.

( 치료 )
Kwell 로션, Eurax 로션
아침에 머리를 감고 국소적으로 바른다.
접촉자는 모두 검사하여 재가염을 방지해야 한다.

4) 옴(scabies)

Itch mite에 의한 전염성 피부 기생충 질환이다.
증상 ; 야간에 가려움증이 심하다.
피부에 여기저기 긁은 자국과 같이 작은 수포성 구진이 산재해 있으며, 영아에서는 좀더 큰 수포성 발진을 볼 수 있다.
호발 부위 ; 동체 하부, 배꼽, 음경, 대퇴부, 하지 및 손가락 사이(interdigital webs), 영아에서는 얼굴과 손바닥, 발바닥.

( 치료 )
①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동시에 치료받는다.
② 감염된 옷이나 침구 등은 소독을 한다.
③ Crotamiton(Eurax cream 또는 lotion) 또는 gamma benzene hexachloride(Kwell cream 또는 lotion)를 자기 전에 목에서 발까지 전신에 바른다. 24시간 간격으로 두 번 더 바르며, 다음 날 저녁에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 입는다.
25% benzyl benzoate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색소성 질환 】

[ 선천성 멜라닌세포 모반(Congenital melanocytic nevus) ]

약 1%에서 출생시에 모반 세포 모반을 가지고 있다.
증상 ; 연한 갈색에서 흑색까지 다양하다.
거대 선천성 멜라닌 세포 모반(giant congenital melanocytic nevus) ; 지름 20cm 이상일 때, 이 경우 약 10%에서 악성 흑색종이 발생한다고 한다.

[ 밀크 커피색 반점(Cafe-au-lait spots) ]

균일한 갈색의 원형 또는 난형반으로 나타난다.
많은 수의 반점은 신경섬유종증(neurofibromatosis)의 증상일 수 있다.
지름 0.5cm 이상의 반점이 5개 이상 있으면 신경섬유종증으로 진단한다.

[ 청색 모반(Blue nevus) ]

멜라닌 세포의 진피 내 침착의 결과로 발생한다.
증상 ; 작은 구진 또는 결절
감별 ; 편평한 몽골 반점, 혈관종

[ 전신성 저색소증(Generalized hypopigmentation) ]

피부의 색깔은 멜라닌 색소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멜라닌 색소의 증가, 감소 및 여러 변화에 따라 병적인 색소의 이상이 발생한다.
원인 ; 유전학적, 생화학적 결함과 단백질 결핍증, 영양 실조증(kwashiorkor)과 같은 영양 결핍에 의한 경우가 있다.

[ 국소성 저색소증(Localized hypopigmentation) ]

출생시 또는 생후 1년 이내에 발생하는 국소성 저색소증은 경련, 정신 박약증, 안면 혈관 섬유종을 3주징으로 하는 결절성 경화증(tuberous sclerosis)의 증상일 수 있다.
빈혈성 모반(nevus anemicus), 염증 후 저색소증, 백색 비강진(pityriasis alba), 부분 백반증(piebaldism) 및 후천성으로 발생하는 백반증(vitiligo), incontinentia pigmenti acromians 등이 있다.


【 습진성 질환 】

[ 지루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 ]

원인 ;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호발 부위 ; 두피, 얼굴, 귀 뒤의 주름, 사타구니 등
증상 ; 소양증이 없고 인설과 홍반의 증상을 보인다.
감별 ; 아토피 피부염
치료 ; 진물이 나는 경우에는 Burow 용액으로 찜질을 하고, 1% hydrocortisone 연고 등 약한 스테로이드 제제가 효과가 있다.
두피의 치료 ; 항지루성 샴푸 제제를 사용한다.

[ 기저귀 피부염(Diaper dermatitis) ]

기저귀를 차는 부위에 발생하는 피부염을 총칭한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복합적인 증상이다. 일종의 자극성 피부염이다.

원인 ; 소변과 대변의 지속적 접촉과 자극, 젖은 기저귀와 공기가 통하지 않는 기저귀보에 의한 침연, Candida albicans의 감염 등.

증상 ; 초기에 홍반이 발생하며 만성화됨에 따라 건조해지고 인설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비후성판과 수포 및 미란이 생기기도 한다.

치료 ; 깨끗하게 해 주고, 건조시킨다. 기저귀는 자주 갈아주고 자주 씻어 준다.
약한 세제를 쓰고 잘 헹궈 준다.
잘 건조시키고 염증이 심하지 않으면 파우더를 바른다.
삼출이 있는 경우에는 습포를 한 후 1% hydrocortisone 같은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준다. Zinc oxider가 함유된 연고도 효과적이다.


【 원형 탈모증(Alopecia areata) 】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이 주로 두발에 발생하며, 드물게 병소가 확대 또는 융합하여 큰 탈모반이 형성될 수 있다.

원인 ; 불분명하지만,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며, 정신적 손상, 유전적 소인, 국소 감염 등이 유발 인자로 생각되기도 한다.

증상 ; 초기에 경한 홍반과 모낭의 붕괴에 의한 무증상의 위축이 있을 수 있고, 확대되는 탈모반의 가장자리의 모발이 쉽게 빠져 병변의 경계를 추측할 수 있다.
빠지는 모발은 모구가 위축되어 있고, 밑부분이 탈색되어 감탄 부호 모발이라 한다.

경과 ; 예측하기 어려우며, 작은 것은 대부분 6∼12개월 내에 자연 재생하기도 하나 재발할 수도 있다. 발병 나이가 어리거나 탈모반이 클수록 예후가 나쁘며,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다.

치료 ; 부신 피질 호르몬제의 국소 도포 및 국소 주사
Diphencyprone, squaric acid dibutylester
광화학 요법(PUVA)


【 여드름(Acne vulgaris) 】

모피지선(pilosebaceous unit)의 염증성 병변으로 사춘기와 젊은 연령층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호발 부위 ; 안면, 목, 가슴 등
원인 ; 복합적
사춘기에 남성 호르몬의 기능 항진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면, 모낭의 상피가 이상각화(dyskeratinization)를 일으켜 모낭이 막히고 이에 따라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가 형성된다.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 중 특히 propioni bacterium acnes는 triglyceride를 분해하여 free fatty acid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모낭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염증 세포의 침윤을 촉진하여 면포가 구진, 농포, 결절, 낭종 등으로 변화하게 된다.

치료 ; 원인에 따른다.
Retinoic acid ; 면포 용해의 목적으로 사용
Benzoy1 peroxide ;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
전신 치료제 ; 항생제, retinoid, 호르몬제



【 기타 질환 】

선천성 피부 형성 부전증(Aplasia cutis congenital)

호발 부위 ; 두피의 정중선, 그 밖에 안면, 체간, 사지 등 어느 곳에나 발생한다.
태어날 때 결손된 피부는 막으로 덮여 있거나 궤양 또는 딱지로 덮여 있으며, 이 부위는 서서히 치유되어 반흔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