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요석의 성분 및 종류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80
요석의 성분 및 종류


1. 칼슘석 calcium stone

모든 요석중 가장 흔한 요석으로 칼슘석은 주로 칼슘 인산염과 칼슘 수산염으로 존재하며 이들의 복합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더 흔하다. 칼슘 수산염이 모든 요석중 단일 성분으로 가장 많으며(약 80%) monohydrate, dihydrate 혹은 혼합상태로 존재한다.

2. 시스틴석 cystine stones

전 요석의 약 1-4%의 빈도로 시스틴뇨증에서 호발하며 이 시스틴뇨증은 위장관으로부터 시스틴, 라이신, 올니친, 알기닌 등의 아미노산 재흡수장애로 특징되는 상염색체 열성유전질환인 대사장애에 기인하며 여자에 빈도가 높다. 요중 시스틴은 요 pH가 알칼리일 때 용해도가 높고 산성일 때 용해도가 낮아 산성일 때 시스틴석이 잘 생긴다.

3. 감염석 infection stones, struvite stones

모든 요석의 약 15-20%의 빈도로 여자에서 남자보다 2배로 많다. 특히 요소분해균의 요로감염에서 잘 생긴다. 이들에 의한 감염은 요중 pH를 7.0이상의 알칼리로 올리고 이들 요석은 알카리뇨에서 잘 생긴다. 이들 감염균은 Proteus, Pseudomonas, Klebsiella 및 Staphylococcus 등이다. 이러한 감염석은 요로 전환술, 장기간의 카테터 유치, 척수 손상, 신경인성 방광환자에서 잘 생기며, 신녹각석staghorn calculi의 60-90%를 차지한다. 감염석에서는 제석술이 원칙이다.

4. 요산석 uric acid stones

전 요석의 5-10%의 빈도로 고요산뇨증에서 잘 생긴다. 요산은 퓨린 대사의 주된 종말산물로서 물에 용해도가 매우 낮다. 혈중의 모든 요산은 사구체에서 여과되어 상부신세뇨관에서 재흡수되어 다시 근위세뇨관에서 분비된다. 1일 정상 400mg이 배출된다.
요중 pH가 산성화가 되면 용해도가 낮아지고 알칼리화되면 용해도가 높아진다. 요산석은 요중 pH가 항상 산성인 경우에 잘 생긴다. pH 5.0, 37˚C에서 요 1리터당 요산이 60mg이라도 포화상태가 되지만 pH가 6.0일 때는 요 1리터당 220mg이라도 포화상태가 되지 않는다. 요량의 감소가 포화상태에 큰 위험요소가 된다. 염증성 장질환ulcerative colitis환자에서 요산석이 잘 생긴다.

요산석은 크게 4가지형태로 나눌 수 있다.
① 특발성 요산석 ; 혈중 요산치와 요중 요산치의 증가없이 요중 pH만 항상 산성인 경우
② 고요산혈증에 따른 요산석 ; 통풍 혹은 Lesch-Nyhan syndrome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가진 환자가 요산석을 가진 경우로 증상있는 통풍 환자의 약 25%에서 요산석이 발생하며 요산석 환자의 약 25%는 통풍을 갖고 있다. 그외 림프종 환자,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환자에서도 고요산혈증과 고요산뇨증이 발생한다.
③ 만성 탈수에 따른 요산석 ; 만성 설사 및 요로 전환술 등 요량의 감소로 요산석이 생기는 경우.
④ 고요산혈증없이 고요산뇨증에 따른 요산석 ; 고요산혈증없이 고요산뇨증과 관계되며 치아자이드 계통의 이뇨제나 살리실레이트 등의 약제를 사용한 경우에 요산석이 생길 수 있다.

요산석은 방사투과성으로 단순 요로촬영에서는 보이지 않으며 배설성 요로조영술에 음영 충만결손상으로 나타나는데 요로상피암 및 혈괴 등과 감별하기 위해 역행성 요로조영술이나 초음파 촬영술 등이 필요하다.

5. 기타 다른 요석

선천적인 산틴 산화효소의 결핍에 의한 산틴석이 발생할 수 있고, 매우 드물지만 제산제의 장기간 사용에 의한 silicate요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고혈압제재인 triamterone을 함유한 thiazide 사용에 의한 triamterone 요석의 보고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