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암: 두경부암; 비강인두/구강/구강인두/하인두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650
비강인두, 구강, 구강인두, 하인두 암

 


비강인두는 후비공에서 코의 후방경계로부터 구강인두의 연결부위까지 아래쪽으로 뻗어 있다. 상피는 주로 편평상피이고 림프조직이 풍부하게 침윤되어 있다.

감각신경모세포종(esthesioneuroblastoma)은 사골판(cribriform plate)에 연결된 후각상피에서 발생한다. 이 종양은 앞쪽으로 자라서 코를 침범하거나 아래로 뻗어서 비강인두를 채운다. 이 종양은 상방으로 뻗어서 중추신경계를 침범한다.


비강인두는 또한 발생학적으로 Waldeyer's ring의 림프계 조직의 상극과 일치한다. 이 조직은 비강인두 종괴가 왜 다양한 분화도를 가진 편평세포암뿐만 아니라 림프종, 악성 림프 상피종 및 골수외 형질세포종을 포함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준다.

비강인두 악성 종양의 조직학적 진단이 TNM 병기 결정 이외에 필요하다.


외과 병리전문의에 의한 전자현미경검사법은 조직학적 진단을 확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진보된 영상기법은 종양의 완전한 분류와 최적 치료선택에 흔히 요구된다. 절제가능한 종양이 중추신경계를 침범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는 두개 안면절제술을 필요로 한다. 림프계 기원의 악성 종양은 방사선조사 및 또는 항암요법으로 가장 잘 치료된다.

비강인두의 암종은 미국에는 드물며 두경부 암의 4%를 차지한다. 중국 특히 광동지방에서는 보다 흔하다. 북미에서 태어난 중국인 중에서 비강인두 암의 발생빈도는 토박이 중국인 중에서의 발생빈도보다 의미있게 낮다. 그러나 그것은 북미에서 태어난 코카서스 인에서의 발생빈도보다는 높다.

가능한 설명은 인체 백혈구 항원 HLA-A2 조직 적합 유전자좌에 위치한 유전적 감수성에 집중되고 있다.

비강인두의 암종은 또한 Epstein-Barr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이 있다. 이 바이러스의 바이러스 캡시드 항원(viral capsid antigen)과 조기항원(early antigen)에 대한 IgA 항체들은 혈청시료에서 검사될 수 있다. 이들의 역가는 예후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비강인두 암환자의 거의 반수에서 유일한 명백한 임상적 소견은 동측 목의 국소 질환으로 나타난다.


만약 경부종괴가 편평세포 암세포를 함유하는 것으로 발견되고, 원발 종양부위를 알 수 없을 때 비강인두내에 있는 잠재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유스타키오관 뒤의 비강인두에서 고 위험부위(Rosenmuller's fossa를 포함한)의 무작위 조직생검 이외에도 외과적 내시경 검사법은 원발 종양부위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강인두 암의 초기치료는 일반적으로 원발부위와 경부에 대한 방사선 조사다.
경부의 외과적 치료는 보통 지속성 질병에 사용된다.


비강인두가 경사대(clivus)와 두개저에 근접해 있으므로 국소적으로 침습성 질병은 단일 혹은 다발성 뇌신경병증을 야기시킬 수 있다(특히 뇌신경 1, 3, 4, 5, 6, 9, 10, 11을 포함함).



구강과 구강인두

구강은 입술의 점막과 피부의 경계연(vermilion border)으로부터 위쪽으로는 연구개와 경구개의 연결부위까지, 아래쪽으로는 성곽유두(circumvallate papilla)까지 뻗어 있다. 이 영역은 입술, 볼점막 치조제(alveolar ridge), 경구개 및 혀의 앞쪽 2/3(즉 구강설)를 포함한 뚜렷한 해부학적 부위로 나누어진다.

구강 인두는 앞쪽으로는 구강에서 시작되며, 아래쪽으로는 설골면까지, 위쪽으로는 경구개 면까지 뻗어 있다. 이것은 혀의 기저부, 구개편도, 그리고 연구개와 전구개궁(ant pillar)을 둘러싸는 구엽궁(faucial arch)을 포함한다.


하인두는 설골면의 아래 쪽 부위에서 시작되며 식도의 경부 개구부에서 끝나며, 진성 후두골격의 뒤에 놓여 있다. 구강, 구강인두 및 하인두 각각은 그들 자신의 T-병기체계를 지니며 일반적으로 종양이 크면 클수록 T 병기가 더 높아진다.


구강과 구강인두의 편평세포암 환자는 보통 내과적 질환, 특히 동시에 간기능 부전이 있는 알코을 남용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또한 부수적인 폐질병이 있든 없든 간에 상당한 흡연력을 보통 갖고 있다.

담배씹기, 인도의 빈랑열매(betel nut) 저작은 구강암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흔히 악액질이고 연하통 및 또는 알코을중독 때문에 거의 교정되기 어려운 심각한 영양결핍이 있다.


일부 환자에 있어서는 이환율의 증가와 상관관계가 있는 세포매개성 면역부전이 있다.


구강의 2차 원발성 편평세포암의 발생빈도는 cis-retinoic acid의 예방적 화학요법으로 감소된다.

구강, 구강인두 및 하인두의 편평세포암을 지닌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방사선 치료 또는 복합다학적 요법으로 치료한다. 화학요법은 구강과 구강인두암의 최초 치료로 사용되지 않는다. 보조요법으로서 또는 절제할 수 없는 종양에서, 화학요법의 역할은 토론을 요한다.

일반적 규칙으로 일정 T 병기에서 입술의 종양이 가장 예후가 좋으며, 부위가 하인두로 갈수록 예후가 나빠진다. 병기 1기나 2기는 보통 수술이나 방사선 조사로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 복합다학적 요법은 병기 3기나 4기 환자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각 환자는 적합한 전문가들에 의해 개인적으로 평가되어져야 하며 치료도 종양의 크기, 계획된 치료의 부작용 및 근치적 수술후의 기능적 상태를 포함한 다양한 고려에 기초되어져야 한다.

 

경부의 국소질환은 보통 경부곽청술을 필요로 한다.

방사선 조사와 근치적 수술 둘다 합병증은 사소한 것이 아니다. 방사선 치료후에 환자는 구강건조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2차성 종양의 지연성 발생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방사선 치료후의 시원찮은 창상치유, 누공 및 대혈관침식증은 주요한 부작용이다. 연하곤란을 수반하는 구강건조는 무시되어선 안된다. 근치적 수술은 종종 악성종양을 일괄절제할 수 있지만, 환자의 외관과 기능적 능력 및 대화 능력은 심하게 손상될 수 있다.


하인두 :

하인두는 양배양동(pyriform sinus), 윤상연골 후부 및 인두벽의 하후부를 포함한다.
하인두 종양의 약 5%는 소 타액선 기원이다. 나머지 95%는 편평세포암이다.


알콜남용과 흡연이 하인두암의 주 원인인자이다.


플러머-빈슨 증후군(Plummier-Vinson syndrome) 철결핍성 빈혈 및 상부식도 거미집(web)에 따른 이차성 연하곤란은 비흡연 여성의 윤상연골 후부 암과 흔히 관련이 있다.


하인두암은 양배양동(pyriform sinus)에서 가장 흔히 기원하고, 보통 진행성 임상병기에서 발견된다.
증상은 존재한다면 일반적으로 인후통 이통 및 연하곤란이다.


양배양동(pyrirorm sinus)병변의 약 80%에서 경부림프절 전이가 발견된다.


대부분의 하인두암은 진행성 병변이므로 치료는 보통 인두 부분절제술과 함께 전 후두적출술과 완전경부 곽청술로써 구성된다. 보통 수술후 방사선 치료를 한다.


근치적 수술후 근피부판, 위를 끌어올림(gastric pull-ups), 미세혈관 재문합술과 함께 유리 공장판(free jejunal flap)을 사용하여 재건하기도 한다.


방사선 조사와 수술 양쪽 모두를 받은 환자에서 하인두 암의 5년 생존률은 약 4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