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안와하벽 골절 Orbital floor fracture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623

안와하벽 골절 Orbital floor fracture


안와는 원추형으로 그 전후측은 중앙선에서 약 23°의 각도를 이루고 상벽은 전두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측벽과 하벽은 협골로 구성되어 있다. 안와연의 내측은 상악골의 전두돌기와 누골로 구성되어 있고 비교적 얇으며 안와의 후방은 접형골과 구개골의 안와돌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약한 부위는 하안와관(infraorbital canal)이 지나가는 하벽이며 그 다음이 누골과 사골로 이루어진 내측벽이다. 따라서 정면에서 안구에 외상을 받게 되면 하안와관이 위치하는 부위가 안구의 압력에 의해 밖으로 터져나가게 되어 blow-out fracture를 초래하게 된다.

치료 ; 수술 시기를 놓치면 복시나 안구함몰 등 고질적인 후유증을 남기게 되므로 임상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상 시험절개하여 정복하여야 한다는 주장과 대부분의 안와골절이 자연치유되며 성급히 개방수술하는 경우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4주 내지 6주간의 관찰 후에 수술을 해야 한다는 대립된 주장이 있다.

안와의 내압이 갑자기 증가하여 일어나는 안와하벽골절의 진단에는 환자의 병력이 가장 중요하다. 안와 주위의 종창이나 반상출혈, 복시, 안구함몰 등이 임상적으로 중요한 증상이다.
안구함몰과 복시는 안구 주위의 연부조직, 특히 외안근이 상악동속으로 밀려들어가 박혀 있게 되어 나타난다.
방사선 소견으로는 Waters' view에서 피하기종이나 상악동의 tear drop sign을 볼 수 있을 때가 많으며 안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의뢰하여 안구 외상을 철저히 배제한 후 치료 원칙을 세운다.

안와 하벽을 수술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은 안검절개가 효과적이며 상악동 전벽에서 얻은 골이식편을 골절 부위에 이식하여 주고 상악동 쪽에서 안와하벽을 받쳐주는 방법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