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

분류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15
안면신경(제7뇌신경)마비에 의해 발생되는 구안와사는 한방적 치료를 함으로써 우수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구안와사는 안면신경의 마비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한의학상으로는 단순히 안면신경의 마비 개선만을 치료목표로 할 수는 없으며 마비가 발생되기까지의 한의학적인 발병유인과 발병기전이 먼저 파악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에 관한 한의학적 진단은 와사증의 치료시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치료의 신속, 정확성은 구안와사의 병증 진행과정상 치료의 주안점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원인-

1. 한의학적 원인
① 한냉(寒冷) (기후, 접촉지물) . 풍사(風邪) . 외감(外感) 질환
② 혈허(血虛) (혈액순환장애) . 기혈(氣血)손상 (久病, 만성비위질환) . 산전산후 기혈부족
③ 어혈 (외상, 타박 등)
④ 노상과도, 방로과다, 음식상 (과음, 과식으로 비기(脾氣) 손상)
⑤ 칠정상, 사려과도(공부, 철야작업 등), 갑자기 놀람 (소아)
⑥ 중풍

2. 서양의학적 원인
안면신경마비의 서의학적 발생기전은 뚜렷히 밝혀진바 없습니다. 그러나 임상상 빈번히 접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Bell's Palsy)의 원인은 안면신경의 염증, Virus감염, 이비인후과(耳鼻咽喉科)질환 등으로 분류됩니다.



-구안와사의 증상-

1. 특징 (Bell's Palsy : 말초성)
① 흔히 아침 기상시 처음 발견됨
② 보통 발견후 수시간 內에 惡化경로를 밟음
③ 대부분  風과 風池 등 鈍痛이 발병하기 1∼2日 전후기간 동안 또는 그 이상 수반됨
④ 左右兩側 同時발생은 극히 적음
⑤ 감각시험은 정상적임



-구안와사의 치료-

1. 침구치료
침구치료에 있어서 근력검사의 호전상태에 따라 이마, 뺨, 下顎 等의 各 부위별로 사용穴數 및 침자극강도를 조정해 나가게 됩니다.

2. 물리요법
이완된 안면근의 위축방지 및 운동패턴의 기억 등을 위하여 급성기가 지난후 즉 발병 제7∼8日頃 이후부터 어느정도 회복의 징후를 보일때까지 [저주파치료]를 실시하며 말초혈관 확장과 혈행개선을 위해 Hot Pack(溫濕布), 맛사지, 적외선(회복기), Tremor(面筋震顫療法) 등을 행합니다.

3. 약물료법
구안와사 치료시 이기거풍산이나 견정산 등을 쓰기도 하지만 발병원인에 따라 처방을 응용하면 한층 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예후-

구안와사증의 치료는 발병후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발병후 2∼3일 이내가 좋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최소한도의 후유증이라도 남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치료시기가 늦어 질수록 신경의 변성 및 안면근위축이 초래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자연치유는 구안와사증례의 반수에서 기대될 수 있으나 확실치는 않으므로 자연치유를 기대하는 것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는 위험성이 상존하므로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그에 비하여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안와사증의 치료목적은 증세의 호전 뿐만 아니라 회복의 지연과 그에 수반된 후유증을 방지 또는 최대한도로 축소시키는데 있습니다.
대개 성인의 경우는 8주정도의 병정을, 소아에 있어서는 4주 정도의 병정을 갖으나 간혹 2∼3개월씩 연장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