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소아 정신 질환 - 식사장애와 주의력 결핍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612










1.식사 장애



식사 장애는 아이들에게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증상중의 하나이다. 식사장애는 우울증과 관련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식사 장애는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식경성 식욕 부진 장애와 신경성 거식증이 그것이다.



우선 신경성 식욕부전 장애(Anorexia nervosa)는 주로 Amitriptyline 이나 Imipramine이 사용되어 왔는데 이들의 부작용으로 인해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한편, 신경성 식욕 부전증 환자에게 Lithium 이나, Chlorpromazine과 같은 향정신성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향정신성 약물은 체중 증가 작용과 먹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그 효과를 타나내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신경성 거식증인 경우에는 Fluoxetine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의 원인은 아직 생리학적으로 밝혀져 있지 않다. 이들 장애 환자에게는 주로 정신 자극제나 항우울제 등이 사용되고 있다.



정신 자극제로서는 methylphenidate가 가장 많이 쓰이는데 methylphenidate는 반감기가 짧다.



약물을 사용할 때에는 약물 치료와 더불어 소아의 환경들을 고려해 약물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 이들 약물의 부작용으로 식욕 상실과 불면증이 있으며 두통, 복통등의 증세를 보일 수 있다.



항우울제는 주로 정신 자극제의 효과가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소아 정신 질환은 주로 일반 정신 질환의 연구에 비례해 연구되어 왔는데 아직까지 명확하게 뚜렷하게 이것이다 라고 밝혀진 것이 없다. 따라서 소아 정신 질환은 약물치료보다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