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분류  

소변의 화학적 검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38
【 소변의 화학적 검사 】


요의 routine test ; pH, 단백당, ketone체, bilirubin, urobilinogen, occult blood, nitrite 및 침사.
아침 첫 뇨가 좋으며 가능한 한 신선한 뇨(배뇨 후 4시간 이내)를 써야 한다.


〔 단백 Protein 〕

정성 검사
① sulfosalicylic aced test (Exton 법)
② nitric aced ring test (Heller 법)
③ heat and acetic aced test
④ Albym-Test(Boegringer Mannheim Co.)
⑤ Albu-stix 및 Albutest(Ames Co)

정량검사
① trichloroacetic acid(TCA) 법
② Eabach test (Tsuchiya)


( 병적 의의 )

① 정상에서는 단백은 검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생리적 또는 기립성 단백뇨 (20mg/dl 이하)라는 것은 나타날 수 있다.
② Pus, 혈액, 질분비물 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반응은 위양성으로 본다.
③ 단백뇨란 사구체에서 여과될 때 혈청단백이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혈청단백 중에서는 분자량이 적은 혈색소, albumin에서부터 globulin의 순서로 여과되어 나온다.
④ 기능적 단백뇨 ; 심한 운동 후, 신생아 또는 임신한 여자 등에서 일과성으로 나오는 단백뇨. 신장에 이상이 있어서 나온다고 볼 수 없다.
⑤ 일과성 신병변으로 오는 단백뇨는 열성 질환, 외상, 심한 빈혈, 자간 및 중독성 물질을 과량 섭취한 후 등에서 볼 수 있다.
⑥ 분명한 신병변 때문에 오는 단백뇨는 급성 및 만성 신염, 신결핵, 신증, 증금속류 중독증 및 polycystic kidney 같은 때이다.


〔 Bence-Jones 단백 〕

Multiple myeloma의 약 40%의 요에서 발견된다. 이것을 Bence- Jones protein 이라고 불러 multiple myeloma의 진단에 이용하고 있다.

( 검사법 )
① Bence-Jones protein은 대체로 albumin과 함께 나오므로 먼저 albumin검사를 한 뒤에 끓여 여과함으로써 abumin을 제거한 여액으로 검사한다.
② 25% acetic acid를 가검뇨에 가하여 요의 pH를 5.0 정도가 되게 한다.
③ 서서히 가온하면서 시험관 속에 가검뇨를 관찰한다.
Bence-Jones protein이 있으면 40∼50°C에서 혼탁이 생기고, 60∼70°C에서 침전물이 생기다가 90∼100°C가 되면 다시 침전물이 용해된다.
냉각하면 다시 85°C이하에서 혼탁이 오고 50°C이하에서 소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