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분류  

성주체성장애, 성전환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27
성주체성장애, 성전환증

【 성주체성장애 】

자신의 해부학적 성과 정신적인 성주체성 사이에 부조화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다.
성주체성 ; 자신이 어느 쪽 성에 속해 있는가를 알고 있는 것.

성역할 ; 남성이라면 남성답게 말을 하고 행동하고 또 여성에 대해서 성적 흥분을 느낌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나 자신에게 자기를 남성으로 보이게끔 할 수 있는 경우.


【 성전환증 】

자신이 타고난 해부학적 성을 불편하게 느끼고, 자신의 성으로서는 부적당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생식기를 없애고 싶어하거나 또는 반대의 성으로 살아가고 싶어하는 경우이다.

정신분열증, 기타 정신병, 신체적 중성 또는 유전이상 때문이 아닌데 성주체성 장애가 2년 이상 지속될 때 이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이 장애자는 자신의 해부학적 성에 맞는 복장이 불편하다고 호소하며, 반대성의 복장을 하기를 좋아하고, 각종 행동과 활동에 있어서도 반대성에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자신의 성기에 대해서 혐오감을 느끼게 되며, 외과적 수술이나 호르몬을 사용해서 반대되는 성으로 만들어 주기를 지속적으로 요구한다. 또한 행동, 복장 및 특징적 몸가짐은 반대성의 그것을 취하게 된다.

이들 장애자의 대부분은 겉으로 보아 그들의 해부학적 성과 알맞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이 장애와 더불어 어느 정도의 인격장애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 상례이고, 흔히 상당한 불안과 우울증도 있는 것은 그들이 원하는 성의 역할을 하면서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 장애의 종류 ]

무성적 부류 : 이들은 강한 성적 느낌을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들이다. 또 흔히 이들은 성행동을 거의 경험하지 못했거나 또는 성기에서의 쾌감을 거의 느끼지 못했었다는 부가적 기왕력을 가지고 있다.

동성애적 부류 : 성전환증이 발현되기 전에 전적으로 동성애적 성경험을 한 사람들이다.
이성적부류: 성전환증이 발현되기 전에는 적극적인 이성과의 성행동을 가졌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이 장애는 만성적 경과를 밟는다.

성전환증을 나타내는 환자들은 이미 아동기 때부터 성주체성에 장애가 있었음이 밝혀지는 경우가 흔히 있다.
무성적 부류나 동성애적 부류가 노골적인 성전환증으로 나타나는 때는 대개 후기 청소년기나 초기 성년기이다.
이성적 부류는 성전환증이 이보다 좀더 늦게 나타난다.

아동기에서의 남성이 지나치게 여성적으로 성장했다든지 거꾸로 여성이 지나치게 남성으로 성장했을 경우에는 성전환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그리고 성전환증은 부모자식관계에 장애가 있을 때에 발전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상도착증에서 성전환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이 장애는 남성의 경우가 여성의 경우보다 훨씬 많다.


[ 아동기의 성주체성 장애 ]

아동기에서 자신의 해부학적 성에 대해 불편하게 느끼거나 자기에게는 부적합하다는 느낌을 계속 가지게 됨으로써 자기는 반대성이 되고 싶다거나 또는 그렇다는 생각을 고집하는 경우이다. 동시에 자신의 해부학적 속성을 거부하게 된다.

여자아이의 말괄량이 같은 행동이나 또는 남자아이의 계집아이 같은 행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도 더욱 심각한 장애를 말한다.

여자아이의 경우
; 남자아이들과 어울리고, 운동경기나 거친 놀이를 좋아하고, 인형놀이 같은 것은 싫어한다.
; 드물지만 이 장애를 가진 여자아이들이 자기는 성장하면 남자가 될 것이고 임신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며, 유방도 생기지 않을 것이라든지 또는 음경이 자라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남자아이의 경우
; 여성 특유의 행동에 집착한다. 즉 여자 어린이나 또는 여성의 복장을 하기 좋아하고, 여자 어린이들이 하는 놀이나 장난을 더욱 좋아한다. 흔히 인형놀이를 가장 좋아하고 여자 어린이들과 잘 어울린다.
; 소꿉장난을 할 때에는 항상 여성의 역할을 하고, 거친 운동이나 놀이는 하지 않는다.
; 몸짓이나 동작이 여성특유의 것으로 나타나며 따라서 사내아이들로부터는 따돌림을 받거나 조롱거리가 된다.
;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자신의 음경과 고환을 싫어하고 또는 없어질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또한 없었으면 하는 경우도 있다.


남자 어린이
; 여자복장을 하는 때가 대개의 경우 만4세 전부터 시작된다. 이때부터 역시 인형놀이도 하기 시작한다.
;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남자 어린이들로부터 조롱감과 함께 따돌림을 당하게 된다.
; 7∼8세 경에는 상당한 갈등을 한다.
; 초등학교 후반기에 접어들면 여성다운 행동이 좀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동성애적 지향성이 있음을 알아차린다. 여자 어린이들의 경우는 그 발병연령이 좀더 이르다.
; 후기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여러가지 사회적 압력이나 갈등을 느끼게 됨으로써 과장된 남성적 행동이나 옷차림을 포기하게 된다.
; 소수만이 남성적 동일시를 계속 유지하게 되며, 얼마간은 동성애적 경향을 가지게 된다.
; 아주 어렸을 때 아버지가 없었거나 또는 아버지와의 접촉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어머니와만 지나친 신체적 또는 감정적 접촉을 장기간 유지하면서 성장한 경우에서 이 장애가 일어나기 쉽다고 한다.

여자 어린이
; 어머니와의 심리적 또는 신체적 접촉을 거의 가질 수 없는 환경에서 성장하는 경우에 아버지와의 보상적 동일시를 하게 됨으로써 이 장애로 발전하게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