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비출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023
비출혈은 상기도 감염이 흔하고 습도 및 온도의 변화가 심한 추운 겨울철에 잘 생기나 고온건조한 날씨에도 종종 발생한다.


[원인]

1. 국소적 원인

외상 : 가장 많은 원인. 콧속 후비기, 코를 심하게 풀 때, 화학물질, 골절, 뚜렷한 원인 없이 일어날 수 있다.

염증 : 급성 및 만성 비염, 비인두염, 부비동염, 위축성 비염, 알레르기, 선천성 매독 등

종양 : 출혈성 비용, 상악암, 비인강 혈관섬유종 등

비중격만곡증,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확장증, 선천적 혹은 후천적 비결손 등

2. 전신적 원인

고혈압, 동맥경화증, 신장질환, 혈액질환, 비타민 C 혹은 K 의 결핍, 급성 열성

전염병, 기생충, 중금속 중독, 급격한 기압 변동, 대상성 출혈


[출혈 부위]

약 90%가 비중격의 전단에 있는 Little's area(Kiesselbach's plexus)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전방부 출혈은 소아 혹은 젊은층에서 주로 일어난다.

지혈은 대개 용이하나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비강의 후방부에서 나는 출혈은 동맥경화 혹은 고혈압을 가진 고연령층에서 많이 일어나며 특히 하비도내 하비갑개 후단부에서의 출혈을 자주 볼 수 있다.

지혈이 어렵고 재발이 잦아 치사율이 4-5%나 된다.

중비도에서 나오는 출혈은 종양을 의심해야 한다.

출혈이 심할 경우에는 혈액이 비중격 뒤를 지나가서 반대측 비강에서도 혈액이 발견되는 수가 있다.


[치료]

앉은 자세에서는 출혈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고 혈액이 목 뒤로 넘어가 구역질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으므로 될 수 있으면 의자에서 검사하도록 한다.

1. 안정시키고 비강내의 혈액을 제거한다.

2. Little's area인 경우 비익alae nasi을 손가락으로 강하게 압박. 5-10분 가량.

3. 얼음이나 찬물로 찜질

4. 10-20% 질산은이나 삼염화초산으로 부식 또는 전기소작

5. 패킹. 2-4일간 유지. 주위기관의 염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항생제 투여.

후비공패킹시에는 와셀린이나 항생제 연고를 묻힌 거즈에 실을 묶어 사용하거나 폴리 카테터를 사용한다.

6. 마취제와 에피네프린을 주사하여 지혈.

수술적 처치 : 비강으로 들어오는 동맥을 결찰. 내상악동맥, 전사골동맥, 외경동맥


참고문헌 : 이비인후과학.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