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불면증(한의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44


불면증

수면이란 의식이 정지된 휴식상태로 이 수면을 통해 사람들은 일과중의 여러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쉴 수 있고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불면증은 이러한 수면을 박탈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의학에서 수면은 기(氣)의 운행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기가 일과중에는 인체의 밖을 순행하므로 잠이 오지 않고 밤에는 인체의 안으로 들어감으로 잠을 자는데 이러한 정상 생리에 이상을 초래하면 불면증을 야기하게 된다. 불면의 종류로는 생각이 많아서 생기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여 생기는 경우, 몸이 지나치게 피곤하여 생기는 경우, 감기 등의 신체적인 질환으로 인한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한 경우 그리고 나이가 많아 생기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불면증의 한방치료

 

기본적으로는 기의 순행을 원활히 하여 밤이 되 면 기가 인체의 안으로 들어가게 하여 수면을 이루도록 해야한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생기는 경우는 신경이 많이 쓰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우선 찾아주고, 가슴이 답답한 경우는 가슴을 편안히 해주는 방 법을 쓰며, 몸이 피곤하면 몸의 원기를 보충하여 피로를 풀어야 하고, 신체증상이 심한 경우는 대증치료로 신체증상을 우선 개선하여 주어야하며, 정신질환은 우선 정신질환의 치료를 우선하여야 하며, 노인인 경우는 몸의 원기를 보충해줌과 함께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앞 의 모든 경우에 증상에 맞는 약물요법과 침구요법을 활용해야한다.

 

부항요법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등의 중앙에 10-15분간 부착하면 전신적인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유효하며 이때는 침구요법을 같이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뜸치료를 하여 기를 단전에 모으는 방법을 활 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