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병적 도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50

【 병적도박 】

도박에 대한 생각, 도박을 하고 싶은 욕망을 억제치 못하고, 자신이나 가정 또는 직업생활에 해를 미치거나 파탄을 일으킬 도박행위에 만성적으로 또는 점점 더 사로잡히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도박에 대한 집념, 욕망 또는 행위의 빈도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기간에 더욱 증가한다.

도박행위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에 직면하면 도박행위가 더욱 증가한다. (도박행위 때문에 결근을 자주하다 실직을 당한 경우 빚을 갚지 못하거나 경제적인 책임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가정생활의 파탄, 불법집단으로부터 돈을 빌어 쓰는 경우 문서위조, 사기, 횡령. 탈세 등)


우리나라 성인 도박중독자는 약 100만 명으로 추정한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유발인자 ]

① 부모상실경험 ; 15세 이전에 부모의 사망, 별거, 이혼 또는 유기
② 부모훈육의 부적절성 ; 제대로 훈육을 받지 않았거나 변덕스러운 훈육을 받았거나 가혹한 훈육 등
③ 청소년기의 도박행위의 경험
④ 물질이나 재물에 대한 높은 가치관을 가진 가정
⑤ 금전을 저축하고 지출계획을 세우고 가계를 꾸민다거나 하는 것에 대한 가치관이 없는 가정


[ 정신분석학적 해석 ]

Freud : 도박행위는 자위행위masturbation 의 대치적인 행동이다.

Greenson : 신경증적 도박자--- 에디프스 갈등과의 투쟁
① 부성애에 받아들여지느냐 즉 그를 이기느냐 또는 거절당하느냐 즉 지느냐에 대한 도전이라는 점,
② 우월성을 쟁취하기 위한 전투장의 의미를 갖는다는 점,
③ 극단적인 굴종성의 표현이라는 점,
④ 뇌물을 제공함으로써 금지된 쾌락을 즐겨보고자 하는 시도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
⑤ 아버지의 사랑을 구하려는 의도적인 의미를 가진 다는 점


병적도박자들은 지나치게 자신만만해 하고 열정적이며, 돈을 함부로 쓰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불안, 우울증 같은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징후를 나타내기도 한다.
문제는 돈 때문에 일어나기 때문에 돈만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다고 믿는다.

도박행위가 점차 증가하면 돈을 구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되며, 도박행위를 숨기며, 도박자금을 얻기 위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빛을 갚겠다는 의식적인 의도는 가지고 있다.
가정생활과 저축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다.
병적 도박자들의 생활은 비참하며, 경제적 파탄에 이르며, 인생목표도 완전히 상실한다.

범행의 특징 ; 문서위조. 횡령 및 사기와 같은 비폭력적이다.
범법행위 때문에 구속이 되고 교도소 생활을 자주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자살기도를 한다거나, 우범자들과 한패거리가 되거나 한다.


Custer : 3단계

1. 도박에서 계속 이기는 단계
; 크게 돈을 따고는 도박에서 일단 손을 떼지만, 돈을 딴 재미에 다시금 도박에 말려 들게된다

2. 계속해서 돈을 잃는 단계
; 모든 일상생활을 도박중심으로 꾸려나가게 된다. 가산을 저당 잡혀 현금을 손에 쥐려고 하고, 빚을 내서 쓰게 되고, 직장이나 직업도 잃게 된다.

3. 절망적으로 되는 단계
; 좀더 많은 돈을 걸고 도박에 미치게 되며, 빚도 갚지 않고, 고리대금업자에게 걸려들게 되고, 부도수표를 남발하고, 횡령도 하게 된다. 결국 교도소생활을 자주 하게 되는 단계이다.


[ 치료 ]

법적 문제, 가족의 압력, 기타 정신의학적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아니면, 스스로 치료를 받으러 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집단치료
도박자 익명단체가 있어서 서로가 격려하고 용기를 주어 도박으로부터 손을 떼도록 하는 일종의 집단요법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일단 이 집단에서 떨어져 나가면 다시 도박벽이 재발된다고 한다.

병원치료
입원시켜서 집단치료, 개인치료, 오락활동 및 작업요법을 시도한다.
치료에 협조적일 때에는 외래치료를 시도하지만, 3개월 이상 도박을 멀리 한 사람이 아니면 통찰치료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