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분류  

백내장 cataract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87


백내장

cataract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이다.
출현시기에 따라 선천백내장 및 후천백내장으로 나눈다.


선천백내장congenital cataract

[원 인]
대부분 원인불명
태내감염 ; 풍진백내장rubella cataract, 임신 3개월 때에 모체가 풍진에 감염되었을 때 신생아의 양쪽 눈에 백내장이 생긴다.
신생아에게 선천성 ; galactosemia백내장, galactose대사에 필요한 효소가 결핍되어 galactose가 혈액에 고농도로 존재하므로 발생한다.

[검 사]
세극등현미경 ; 특징적인 백내장의 모양을 관찰.
시력장애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동공을 산대시키고 검안경으로 안저반사나 망막의 혈관이 잘 관찰되는지를 검사한다.
시유발전위visual evoked potential, catford drum, 주시선호검사preferential looking 등의 방법으로 어느 정도 측정할 수 있으며, 동공산대하에 망막혈관이 잘 관찰될 정도라면 수술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다.
전신질환 유무 및 수정체 혼탁이 진행하는지를 관찰하고 가족력 여부도 조사하여야 한다.

[증상 및 경과]
선천성에 의한 것은 대부분 정지성으로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모두 올 수 있고 여러 가지 형태의 혼탁이 수정체의 어느 부분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오래된 경우에는 수정체가 액화되고, 때로는 수분이 흡수되어 막모양백내장membranous cataract이나 환상으로 되며 석회침착을 일으키거나 화골을 일으키는 일도 있다(calcareous cataract).

[치 료]
출행시에는 중심와기능이 생후 차차 발달되므로 이 시기에 안저에 광선이 들어가는 부분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심와기능이 발달되지 않고 약시amblyopia가 되며 시력저하로 인해 주시안진fixation nystagmus을 일으킨다.
수정체혼탁이 심하여 안저가 전혀 보이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한다.

수술 후 가능한 한 빨리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여 약시발생을 예방하고, 2세 이후의 소아에서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도 한다.

[수술 후 합병증]
수술 후 생기는 홍채모양체염으로 동공이 폐쇄되거나 전방이 잘 형성되지 않아 주변홍채앞유착peripheral anterior synechia으로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