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경피증: 반상 경피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13

반상 경피증

 

국한성 피부 경화증으로 초기에 자색, 후기에 상아색을 띠는 판으로 단발성, 선상, 전신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하부 구조의 위축을 동반할 수 있다.

75%에서 20-50세 사이에 시작되며 범경화성 반상 경피증은 대개 14세 이전에 시작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3배 많이 이환된다.

원인은 모르지만, 전형적인 반상 경피증을 가진 일부 소수 환자는 Borrelia bourgdorferi 감염에 의한 경화증이 발생한다는 약간의 증거가 있다.

원형 또는 난형으로 초기에 자색 혹은 자주색을 보인다. 수 개월이나 수 년 후에 과색소 침착이 있을 수 있다. 라일락 색깔의 가장자리를 가진 상아색. 빠른 발병을 보이는 병변은 홍반성 색조를 보일 수 있다. 전신성 경화증을 가진 경우에는 침범 부위가 과색소 침착을 보일 수 있다.


경결되고 단단하며 지각과민증을 보일 수 있다. 드물게 병변은 경화기를 거치지 않고 위축과 과색소 침착될 수 있다.

초기에 경결이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면은 매끄럽고 빛이 나게 된다. 모낭과 한관구는 소실된다. 자반, 모세혈관 확장과 매우 드물게 수포가 경과중 후기에 보일 수 있다.

조직의 심부 침범은 어린이에서 성장장애와 굴곡 경축을 동반하는 근육과 뼈의 위축을 동반할 수 있다.

두피 침범은 반흔성 탈모증을 초래한다.

관절 주위 침범이 특히 손과 발에 굴곡 경축을 초래할 수 있다.

조직의 심부 침범은 근육의 위축과 섬유화를 동반한다. 광범위한 침범은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머리의 선상 경피증에서는 인구 조직의 위축과 뼈의 위축을 동반할 수 있다.


[진단]

임상적 진단. 때로 피부 조직검사에 의해 확진.


[치료]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다. 즉 필요시 대증적 치료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