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분류  

미로누공 Labyrinthine fistula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68
미로누공 Labyrinthine fistula


정원창이나 난원창의 자연적인 파열이 발생되어 현기증과 돌발성 또는 변동성의 난청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두부에 둔산(blunt trauma)이나 재채기, 기침, 배변, 배뇨, 성교 등의
내압의 증가에 의하는 내인성 압력상해(internal barotrauma)나. 고음압에 의한 폭발외상으로
생긴 외인성 압력상해(external barotrauma)에 인하여 발생된다.

난원창 부위의 누공이나 파열은 난청, 이명과 심한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정원창 부위의 파열은 감각신경성 난청이나 돌발성 난청 또는 변동성 난청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자연적인 내이누공은 두위를 높이고 안정가료와 변비억제제의 사용으로 자연치유가 될 수 있으나, 현기증이나 변동성 난청 등의 중상이 있으면 이과적 응급질환으로 생각하여 급히 고실개방술을 실시하여 정원창의 파열부위나 난원창누공을 결합조직으로 이식하여 심각한 합변증인 내이염과 전농을 예방하여야 한다. 만성중이염의 경과중에 진주종이 있을 때에는 약 10%에서 염증에 의한 골용해로 주로 외반규관에 미로누공이 발생한다.

미로누공은 이경소견과 미로누공검사(fistula test)로써 진단이 가능하다. 외이도를 Politzer bag이나 이주로 덮고 급히 압력을 가하면 주관적인 현기증이 나타나고 객관적인 안진이 관찰된다. 가압을 하면 반대쪽으로 안구가 편위되었다가 검사측으로 향하는 안진이 나타나고, 감압을 하면 이들이 반대측으로 향한다.

만성중이염과 동반된 미로누공이 있으면 누공주위의 염증소견이 내이로 파급되어 화농성내이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수술요법이 필요하다. 수술중에 발견되 진주종에 의한 누공의 크기가 2mm 이하이면 진주종 상피의 완전 제거가 가능하고 누공부위를 골분으로 막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