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매독의 증상과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20



매독의 증상과 치료



매독에 대한 기록은 무척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15세기말 유럽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매독의 전염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매독역시 STD질환으로서 Spirochete인 Treponema pallidum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매독균의 특징은 생체이외에서는 증식하지 않는다는 것과 신체의 어떠한 조직이나 기관으로도 침투가 된다는 점이다.



1. 원인 및 증상


일반적으로 매독은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지만, 피부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일단 침투된 매독균은 임파선과 혈액을 따라 확산되어 전신 각처로 가서 병변을 만든다.


특이한 것은 매독균의 전염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진다는 것이다. 하감과 같은 조기 매독일 경우 감역력이 강하다가 약 4년이 지나면 전염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매독역시 임질처럼 잠복기를 거치는데, 그 시간이 3일에서부터 90일 까지 다양하다. 매독의 증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증상에 구별이 생긴다.


1기 매독의 경우 감염후 10 - 90 일 안에 감염부위 근처에서 하감이 발생하는 것으로, 처음에는 구진으로 시작해서 표면에 미란(erosion)이 생기게 된다.


하감은 음부뿐만 아니라 항문이나 직장내부, 입술, 혀, 편두, 유방에도 생길수 있다. 툭히 여자의 경우, 음부에 하감이 생길경우 무통성이어서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1기 매독은 균이 감염된 후 전신에 퍼질 때까지를 말한다.


2기 매독은 하감 발생후 6주후부터 생길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6개월 후에 시작할 수도 있다. 2기 매독은 주로 점막과 피부에 나타나는 병소가 특징이다. 특히, 2기 감염의 확실한 증거는 입술 주위의 습한 구진이다.


증상을 보면 전신에 반점과 구진, 여포, 농포, 결절등이 생기고 가슴에는 홍반성 반문, 손바닥과 발바닥에 적갈색 병소, 안면에서 환상 매독진이 생긴다.


더불어서 이 시기에는 감염자가 피로나 두통, 열등의 증상을 보인다. 골격근 부위에서는 균육통을 비롯해 수액성 관절증등을 보인다.


2기 매독의 경우, 자연치료가 되는 데, 이는 치료라기 보다는 잠복기의 시작이라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임상적인 증세가 없다. 그러나 첫 4년안에 보통 제2기 매독증세가 재발된다.


3기 매독은 사람에 따라 그 발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어떤 사람은 자연치유되기도 하며, 또 어떤 사람은 평생 잠복기로 지나가기도 하며, 만기 양성매독이나, 심장관 매독, 신경매독등의 증상을 보인다.



만기 양성 매독의 경우에는 흔히 고무종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골격과 피부, 점막에 생긴다. 육아종이 터지면, 구멍이 뚫린 궤양이 되고 무통성이다.



신경매독은 주로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신경매독은 뚜렷한 증세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수막혈관 매독은 폐쇄성 혈관 내막염이 수막 뇌, 척수의 혈관에 생기는 염증성 병변이고 실질매독은 신경세포의 파괴로 생긴다.



수막혈관매독은 반신마비에서 경련 및 수막염이 생긴다. 반면, 실질 매독은 전신전인 부전마비와 척수로가 생기며 실제로는 성격변화, 지능이상등의 증상이 생긴다.









2. 매독의 치료



매독의 가장 좋은 치료제는 여전히 penicillin G이다. 그러나 페니실린 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는 tetracycline이나 erythromycin을 사용한다.



초기 매독환자의 경우에는 benzathine penicillin G를 1회 근육주사한다.



임신중인 매독환자의 경우 페니실린 대용사용되는 테트라 사이클린의 사용에 주의가 요구되는데 이때에는 에리스로 마이신을 투여하여야 한다.



그러나 감염된지 1년이 지난 경우에는 benazathine penicillin G를 근육내로 1회 1주 간격으로 3회주사한다.



신경매독인 경우에는 만기 매독과 같은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만약 penicillin 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chloramphenicol을 정맥주사하거나 경구투여한다.



한가지 주의 해야 할 것은 Jarisch-Herxheibmer반응으로서 이는 치료중인 2기 매독환자에게서 보이는 열, 오한, 근육통, 저혈압, 인두통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