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망상장애(편집증) --개략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99
망상장애(delusional disorders)


총론

망상장애는 인격이 비교적 잘 유지되어 있으면서 체계화된 망상을 나타내는 드물지만 중요한 정신장애이다. 이전에 사용하던 편집장애(paranoid disorder)라는 용어는 편집증적(paranoid)이라는 용어가 모호하고, 피해적(persecutory)이라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에 이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역사적으로 편집증(paranoia)이라는 의미는 그리스어의 para no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정신이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로 보면 역사적으로 'paranoia'라는 말은 다양한 정신 상태를 기술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 'paranoia'는 보통 현실적 평가에 근거하지 않은 극도로 의심이 많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사용된다.

1863년 K.L.Kahlbaum은 만성적인 망상상태를 기술하는데 'paranoia'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으며 이 상태를 지능이나 정신기능의 다른 영역은 침범하지 않는 부분적인 정신이상이라고 하였다.


역학

이 장애는 비교적 드물고, 최근 들어 이 장애에 대한 정의가 계속 변해왔기 때문에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게다가 환자가 가족에 의해 강제로 병원에 오지 않는 한 정신과적 도움을 받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보고가 잘 안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잘 알려있지 않지만 미국의 경우 유병률이 0.025-0.03%로 추정되고 있다.

망상 장애의 평균 발병 연령은 약 40세이지만 광범위한 연령 대에서 발병할 수 있고,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약간 많다. 대개 많은 망상장애 환자가 결혼을 하였고, 직업을 가지고 있다. 이민이나 낮은 사회 경제적인 상태가 망상장애와 일부 연관될 수 있다.


원인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정신분열병과는 여러 가지 이질적인 면을 보여, 전혀 다른 독립적 질병이라 생각된다.
이를 설명하자면 망상장애는 정신분열병보다 훨씬 드물고, 발병 연령도 늦으며, 가족에서
정신분열병의 발생 빈도가 높지 않으며,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서도 망상장애의 빈도가 증가되지 않는다.


1)생물학적 원인

광범위한 내과적 질환이나 약물을 비롯한 여러 물질들이 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로 보아 생물학적 원인이 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뇌의 질병 중 변연계(limbic system)와 기저 신경핵(basal ganglia)을 침범하는 신경과 질환도 망상을 동반할 수 있다.


2)정신내적 원인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억압된 무의식의 동성애적 경향의 부정과 투사
---환자들은 여러 심리적 방어기제 중에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부정(denial), 투사
(projection)를 주로 사용한다.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은 공격성, 의존욕구,애정의 느낌에 반한 방어기제로 사용되어 결국에 의존욕구는 독립성으로 변형된다.

*부정(Denial)은 고통스러운 현실을 깨닫는 것을 회피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분노와 적대 감으로 괴로움을 당하기는 하지만 자신의 격노에 대한 책임감을 직면할 수 없기 때문에 환자는 자신의 원망과 분노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한다.

*투사(Projection)는 환자가 자신 안에 있는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인식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Norman Cameron의 편집성 허위사회(paranoid pseudocommunity)

---망상장애가 잘 생길 수 있는 7가지 상황
a.학대를 받을 것 같은 예상의 증가
b.불신과 의심을 조장시키는 상황
c.사회적 고립
d.시기와 질투를 조장시키는 상황
e.자존심을 저하시키는 상황
f.자신의 결함을 다른 사람들에게서 보거나 발견할 수 있는 상황
g.어떤 사건이나 또는 다른 사람들의 언어, 행동에 대해 어떤 의미나 동기가 있지 않는가
심사숙고하게 되는 상황.


이러한 상황들이 조합되어 생긴 좌절이 인내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면, 그 사람은 사회와의 관계에서 물러서게 되고 불안해진다. 그는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이에 대한 설명을 구하려 한다. 따라서 자신의 망상 체계를 구체화 시킴으로써 이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환자가 망상 속에서 만들어낸, 자신을 괴롭히는 음모자들의 조직과 사회를 허위사회(pseudocommunity)라고 하며, 이것은 가상적으로 투사된 공포와 소원을 결합하여 자신의 공격성을 정당화하고, 적대감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로 하여금 자신의 망상을 합리화 할 수 있게 해준다.


3)기타 사회문화적인 요인

두 사람이상이 망상을 서로 공유하게 되는 공유 정신병적 장애(shared psychotic disorder),이민이나 이주 뒤에 오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부담, 고독감, 고립감, 경제적 어려움등에 의한 이민 정신병(migration psychosis), 교도소에 격리된 뒤 생기는 교도소 정신병(prison psychosis)등이 상황에 따라 생길 수 있는 망상장애이다. 그외 특별한 형태인 소송 편집증(Litigious paranoia)은 근거가 없거나 희박한 것을 가지고 소송을 계속하는 경우로 자기 권리를 고집스럽게 주장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신경정신과학 (하나의학사 1998)에서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