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리튬과 다른 기분 안정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34
* 리튬과 다른 기분 안정제



1. 리튬의 작용기전:

전해질과 이온수송에 대해서 작용을 나타내서 나트륨-나트륨 상호 교환에서 나트륨 작용을 대신할 수 있다. 또한 NE(norephinephrine)과 도파민의 순환을 감소시킨다. 가장 명확한 Li의 효과는 inositol phosphate에 대한 역할이다.



2. 임상적 응용:

양극성 정서 장애 (bipolar affective disorder), 특히 조증에 사용되는 치료제이다. 또한 순환성 기분 장애에서 동반된 재발성 내인성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 Li는 다른 항정신병약과도 병용투여되기도 한다.



3. 치료:

치료시작전에 일반 생화학적 검사를 하고 환자 나이, 체중, 신장기능 검사들은 반드시 해야 한다. 또한 치료동안에는 관찰해야 한다. 용량을 알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투약후 10-12시간 후에 혈중농도 측정을 시행한다.



4. 약물상호작용:

Li의 신제거율은 이뇨제에 의해서 감소한다. 또한 NSAID도 같은 효과를 낸다. 모든 이완제 ( clozapine과 새로 개발된 항정신병약 제외)는 Li와 병합치료시 추체외로 증상을 심하게 일으킬 수도 있다.



5. 부작용:

진전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활동 항진, 운동실조, 언어장애와 실어증도 나타난다. 독성 농도에서는 정신 착란, 운동 위축 등이 나타난다. 또한 다음증과 다뇨증이 일어난다. 부종도 빈번하게 나타난다. 일시적인 여드름형 발진도 나타날 수 있다.



6. 흡수와 배설:

흡수는 실제적으로 6-8시간 내에 완전히 일어난다. 전체 체내 수분중에 분포하고 천천히 이동한다. 일부는 뼈에 침착되고 3단백질과는 결합하지 않는다. 대사는 일어나지 않는다. 배설은 소변으로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혈중 반감기는 20시간이다.



7. 다른 약물들:

valproic acid와 carbamazepine등도 조증에서 치료제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