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

분류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종류 및 증상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48

뇌졸중의 종류 및 증상

뇌가 정상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산소와 포도당이 공급되어 이를 에너지로 사용하여야 한다.

 

뇌혈류는 동맥관류압에 의해 조절되고 이는 연수의 혈관운동 중추에서 조절된다. 뇌에 혈류를 보내는 크고 작은 혈관의 변화나 협착 등으로 인한 혈류장애 등도 뇌혈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류를 보내는 혈관질환을 일컫는 말이다. 이는 국소 뇌조직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한다, 뇌졸중은 그 혈관 이상에 따라 허혈성과 출혈성으로 나눌 수 있다.



허혈성 뇌졸중은 여러 요인들에 의해 뇌혈관이 막히는 것이다. 뇌혈전증, 뇌색전증, 열공성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 등이 있다.

뇌혈전증은 막힌 뇌혈관이 어느 조직에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그 증상이 달리진다.

 

경동맥의 혈전증은 병변의 반대쪽의 운동마비, 감각 마비, 반맹 등을 보인다. 대뇌 고위피질 기능이 상실되면 실어증, 실서증, 독서 불능, 계산 불능증, 좌우혼란 등을 보인다. 추골기저동맥의 뇌혈전증은 어지러움, 병변쪽으로 기움, 안구진탕, 겨냥이상, 저긴장 등이 보인다. 만일 이런 곳에 경색을 동반하면 현훈, 안면통증, 감각 이상 등의 증상 조합이 일어난다. 기저동맥혈전증인 경우에는 병소와 같은 부위의 안구수평운동 장해, 안면마비, 반대측 사지마비, 감각 이상, 복시 등이 일어난다.일과성 허혈발작이 흔했던 사람에게 흔하다.

뇌색전증은 뇌혈전증보다 갑자기 혈관이 막히며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빈발한다. 어느 정도의 색전은 용해되어 증상이 좋아지다가 그 양이 많아지면 급작스럽게 발병한다. 국소적 증상은 혈전증의 경우와 같다.



일과성 허혈발작은 색전증 이후 막힌 혈관의 색전이 용해되어 증상이 좋아지거나 혈압 상승이나 협착의 회복으로 증상이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24시간 이내) 이러한 색전증에 의한 허혈발작 기간은 수분이다.
열공성 뇌졸중은 심부뇌조직에 작은 경색이 생겨 순수감각뇌졸중, 실조성 반신마비, 감각-운동마비 등을 보이는 증상이다.


출혈성 뇌혈관질환은 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것으로 그 위치에 따라 뇌실질내 출혈, 뇌지주막하 출혈로 나눌 수 있다.

뇌실질내 출혈은 동맥관류압의 증가 및 협착 등으로 약해져 있던 혈관이 터져 출혈이 되고 이것이 뇌실질내 혈종을 자극하여 기능이상, 뇌압 상승증상 등을 보인다.

 

피각출혈은 가장 빈발하며 감각 소실, 구토, 각성의 감소 등을 나타내며 시간이 지나면 신경학적 결손을 보인다. 시상출혈시 의식장애, 반신의 감각소실 및 마비 등을 보인다. 미핵출혈시 편측마비 등은 흔치 않고 구토, 두통, 의식장애 등을 보인다. 엽상출혈은 병변에 따라 다르다. 뇌교출혈은 혼수, 신경학적 이상 등을 보이며 예후가 불량하다. 소뇌출혈은 어지러움, 구토 두통을 보인다..

                                                                              뇌의 혈관 혈액공급 사진



지주막하 출혈은 외상에 의하거나, 동맥류 파열, 기형, 고혈압성 뇌출혈에 기인한다. 낭상 동맥류의 경우재출혈, 수두증, 저나트륨혈증 등을 동반하고 두통, 의식소실, 뇌막자극 징후, 구토, 경련 등을 보인다. 동정맥 기형은 출혈, 경련 등을 보인다.

동맥염 또한 혈관의 염증을 일으켜 동맥폐색을 일으켜 나타나는 뇌혈관증상이다.

정맥경색은 Behcet씨 병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다.


모야모야병은 내경동맥 말단의 폐색에 의해 뇌기저핵 부위의 혈액공급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혈관성 치매는 뇌경색이 되풀이될 경우 뇌조직의 손상이 심해 생긴다.

Binswanger disease는 고혈압이 오래되어 뇌조직 심부에 뇌조직 소실로 인해 뇌위축 및 치매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뇌졸중은 평소 신경계 질환이 없는 사람들이 갑자기 감각마비, 복시, 실조, 구음장애, 실어증 등을 보이면 의심해 볼 수 있다. 응급 검사와 1차적 치료를 시행해 처치해야 하며 정확한 진단이 요구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