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증

분류  

동맥경화증 ; 고혈당증, 당뇨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14

고혈당증과 당뇨병


여러 인구집단에 대한 연구는 고혈당증과 임상적으로 명백한 죽상경화성 질환과의 연관성을 증명했으며 고혈당증이 죽상 경화 생성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였다.

 

당뇨병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있어서는 insulin-의존형(IDD)이건 비insulin-의존형(NIDD)이건. 비당뇨인에 비하여 심근경색증의 발생빈도가 적어도 2배로 증가되어 있다. 이 위험은 젊은 당뇨환자에 있어 현저히 증가된다 당뇨병이 있는 여자는 당뇨가 있는 남자보다 허혈성 심장질환이 되는 경향이 더욱 강하다.

 

당뇨환자는 뇌 혈전증과 뇌 경색이 되는 경향은 강하나, 뇌 출혈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당뇨환자의 하지 괴저는 비당뇨인에 비하여 8-150배 더 자주 발생한다고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흡연하는 당뇨환자에게서 가장빈번히 발견된다

 

                                                             glucose 분자모형

 

 

죽상경화증의 유병률은 특수한 인구집단에 따라서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하지만, 전 세계 여러 인구집단의 부검에서 당뇨병과 심한 죽상 경화증 사이의 연관성이 인정된다.

 

허혈성 심장질환의발생빈도가 낮은 인구집단 즉 아시아 같은 곳에서도 당뇨환자의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증가되어 있다.

 

당뇨환자의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비당뇨인에서나 마찬가지로. 다른 주요 위험요인의 수와 강도에 따라 증가하지만, 각각의 위험요인 수준에 있어서, 당뇨환자는 비당뇨인에 비하여 허혈성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3-5배에 달한다.

 

당뇨병환자에게는 대혈관질환의 유병률이 높고, 반대로 죽상경화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고혈당증의 유병률이 높으므로, 고혈당증과 죽상 경화증 사이에는 확실히 연관관계가 있다

 

당뇨병에 특유하며, 신장과 망막의 중요한 기능장해를 일으키는 미세 혈관병이, 큰동맥의 죽상경화성 질환과 관련하여. 여태까지 알려지지 않은 임상적 의미를 갖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