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학과

분류  

노인환자와 노인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62
노인의 중요한 특징은 노쇠이다.


노쇠는 청장년기부터 가지고 있던 병들, 노인이 되어서 새로 생긴 병들, 그리고 생리적 노화가 복합적으로 엉켜 새로운 병적 상태로 드러나는 질환, 증후군이다.


'심신이 늙어서 몸과 마음이 쇠약해진 상태'를 노쇠라 한다.


영어로는 senility, failure to thrive(FTT) syndrome, unexplained dysfunction, predeath 등으로 불리운다.


의학적으로는 노인이 생리적 노화와 병적 노화에 의해 신체 기능의 결손, 영양불량, 우울, 인식능 장애 등 4개 측면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일컫는다.



보충설명

① 노인은 과거 질환의 축적 속에서 살아간다.

여러 질병들의 후유증과 만성 질환을 갖고 노인이 되고, 여기에 노년기 특유의 질환이 더해져서 여러 가지의 질환을 함께 갖고 있게 된다.

이를 질병 다발성(multiple pathology)이라 하고, 이것은 다약물복용(polypharmacy)을 유도한다.

예;
심근경색증이 통증을 동반하지 않고, 폐렴이 발열, 객담을 동반하지 않는 등 비전형적 증상과 경과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진단이 늦어지고 증상을 가볍게 여겨 중독하고, 급격한 경과를 취해서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중독한 질환은 자주 정신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수분과 전해질 균형이 교란되기 쉽다.

노인에선 지방의 비율이 증가하여 실질세포가 감소하고, 세포내 수분이 감소한다. 음수량이 줄어드는 수도 많아 결과적으로 탈수가 잘 일어난다.

간장, 신장의 예비능이 저하하고, 실질세포가 감소하여 약물 부작용이 일어나기 쉽다.


② 노인의 질병 발현은 비전형적이다.

새로운 질환에 의해 이미 있는 질병에 의해 손상된 장기 계통의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증상과 장기 계통과의 연계성이 매우 약하다.
질병과 발현 소견과의 약한 연계성 때문에 질병이 무엇이든지 간에 병이 난 장기 계통의 소견보다는 뇌, 하부요로계, 심혈관 및 근골격계의 증상이 더 흔히 나타난다.

③ 보상 능력의 감퇴로 노인에서 질환은 종종 덜 일찍 발현한다.

노인에서 질병을 초기에 치료할 수 있다. 그
러나 문제가 없는 소량의 약물에 의해서도 약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질병 초기의 증상 발현은 종종 나이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질병 양상의 변화에 의해 상쇄된다.

증상과 쇠약의 정상 노화의 소견으로 여겨져 오히려 질병이 심화된 뒤에 발견되는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증상(특히 기능 변화)이든지 신중히 다루어지고 즉시 평가되어야 한다.

④ 많은 항상성 기전들이 동시에 망가지므로 보통 치료 가능한 여러 이상 소견들이 있어 각각을 조금만 개선시켜도 전체적으로 극적 개선효과를 얻게 된다.

⑤ 청년에선 이상 소견이지만 노인에선 비교적 흔하면서 특정 증상을 내지 않는 것들이 많다.
이 소견들은 종종 오진과 잘못된 치료를 유도한다,

노인이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고 단순하게 여겨서는 안 되는 소견들이 있다. 예를 들면 빈혈, 임포텐스, 우울, 착란 등이다.

⑥ 노인병의 증상은 원인이 다발성이어서 진단시에 '절약법칙'을 적용해서는 안 된다.

⑦ 노인 환자는 청장년 환자보다 질병의 합병증 및 후유증에 더 고생하므로 치료 예방의 효과가 더 좋을 수 있다






노인의학병학회의 노인병학에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