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분류  

급성 요도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77

급성 요도염 acute urethritis


일반적으로 요도염은 성교에 의한 상행성 세균감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급성, 만성으로 나누고 이를 임균성, 비임균성 또는 비특이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병인]
남성 ; Chlamydia trachomatis(25-60%), Urealasma urealyticum(20-50%), Trichomonas vaginalis, herpes simplex virus

클라미디아는 이성간의 성 접촉에 의해 비임균성 요도염이 발생한 남자의 요도에서 25-60% 발견되고, 임질에 걸린 남성에서도 15-35%가 나타난다.
여성, 클라미디아 감염자와 성 접촉 후에도 무증상감염이 28% 정도 된다.

U. urealyticum은 세균과는 달리 세포막이 없으며 마이코플라즈마의 일종으로 요도내 접종으로 집락화하고 요도염을 일으킨다

[병리]
초기에 점막의 충혈, 부종, 농성분비물이 점막을 덥고 있다가 궤양 형성.
[증상]
잠복기 7-21일
배뇨통, 요도소양감, 요도분비물,
무증상 감염도 종종 볼 수 있다.
전립선염이 동반될 때에는 회음부 불쾌감, 음낭통, 히복부통
부고환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클리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의한 비임균성요도염 환자에서 결막염, 관절염, 점막피구 질환이 있을 경우에 Reiter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진단]
1. 증상
클라미디아 양성요도염과 음성요도염 ; 배뇨통, 요도소양감, 요도분비물(없거나 양이 적고 점액성 백색)
무증상
전립선염이 동반될 경우 ; 회음부 불쾌감, 음낭통, 하복부통

임상병리검사
; 클라미디아 - 원주형상피 세포내에 기생하기 때문에 요도내 면봉채취법으로 얻어진 검사물로 배양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 형광단일클론 항체도말법(93%정확)

[감별 진단]
요도협착, 요도내 콘딜로마, 요도내 이물, 전립선염

[합병증]
부고환염, 전립선염, 항문주위염, 상행성 감염에 의한 방광염, 요두주위농양, 요도협착

[예방]
성교전파성이 대부분이므로 불결한 성접촉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성 상대자의 치료 및 콘돔 사용.

[치료]
요도염을 일으킨 원인균에 따라 치료가 다르고, 치료 결과도 다양하다.
Doxycycline, Erythromycin, Erythromycin ethylsuccinate, Metronidazole

[예후]
비임균성요도염은 독시사이클린에 좋은 반응을 보이지만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성 상대자의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비뇨기과학. 대한비뇨기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