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

분류  

근신경계 질환(1)- 말초신경병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31
근신경계 질환(1)-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계는 척수나 뇌간의 밖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신경구조를 포함한다. 신체내에 무수히 분포되어 있고 따라서 이들의 질환은 정상신경기능의 장애로 이어진다. 그 위치에 따라 탈수초성 신경병증과 축삭변성 신경병증으로 나뉘고 신경병증 장애의 침범도에 따라 다발성, 단일성, 다단일성으로 나눌 수도 있다.



말초 신경병증의 원인은 염증성(간염 등), 대사성(당뇨 등0, 중독성(중금속 중독), 영양성(알콜, 비타민), 혈관염증성, 암성, 외상성, 유전성, 면역성 (CIDP, Guillain-Barre syndrome) 등을 들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근력 약화 등의 운동장애, 상지 및 하지의 감각장애, 건반사 이상, 이상감각, 감각성 실조 및 보행장애, 진전, 발 및 손의 변화, 땀이나지 않거나 저혈압 등이 대표적이다.



임상에서는 급성 염증성 탈수초성 신경병증(Guillain-Barre syndrome),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신경병증(CIDP), 당뇨병성 신경병증, 혈관염증성 신경병증, 중독성 신경병증, 영양성 신경병증, 압박성 신경병증, 원발성 안면신경마비(Bell's palsy), 원발성 상박신경병증 등이 자주 보고된다.



급성 염증성 탈수초성 신경병증(AIDP, Guillian-Barre 증후군)은 하지의 말초에 마비가 보이며 호흡마비 등을 보인다.steroid 계의효과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신경병증(CDIP)은 신체장애까지 1개월에서 6개월까지 소요되어 만성이라 부르며 prednisone 등을 계속해서 투여해 준다.



당뇨병성 다발성 신경병증은 저린 통증이 발목 아래에 나타난다.phenitoin으로 치료한다. 자욜신경병증에는 ephedrine을, 다단일 신경병증에는 tyrenol을 치료한다.



혈관염증성 신경병증에는 교원성 질환과 연관되어 prednisone을 사용한다.



납중독이나 수은중독성 신경병증에는 EDTA를, 비소중독성에는 dimercaprol을 사용한다.



영양성 신경병증에는 비타민 결핍에 의한 경우가 많으므로 비타민 제제의 섭취를 시킨다.



다발성 종양과 관계하여 POEMS 증후군이 있으며 항암치료를 한다.



Roussy-Levy 증후군, Ig M kappa paraproteinemia에는 진전증세를 동반하므로 propranolol을 쓴다.



원발성 안면신경 마비(Bell's palsy)는 주로 노인에게 나타나므로 예후가 불량하며 prednisone을 투여하고 안면에 근경련 및 각막염이 나타날 수 있다.



말초성 신경병증은 기본적 발생기전이나 원인적 진단, 분류, 치료 등에 규명되지 않은 문제가 많다. 특징적인 약물요법이 개발되지 않은 질환도 많으므로 증상 완화 및 병변의 진행 지연 등이 치료 목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