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652곰팡이: 국소 항진균 제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30

국소 항진균 제제

(1) 국소 azole 유도체

clotrimazole, econazole, ketoconazole, oxiconazole, sufoconazole을 포함하는 imidazole은 피부사상균(Epidermophyton, Microsporum, Trichophyton), Candida albicans와 yeast, 어루러기(tinea versicolor)의 원인인 Pityrosporum orbiculare에 대해 광범위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Miconazole(Monistat, Micatin)은 크림 또는 로션 외음질 칸디다증에 대한 크림 또는 질정으로서 국소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Clotrimazole(Lotrimin, Mycelex)은 피부에 대해 크림 또는 로션, 외음질 칸디다증에 대해 크림과 정제로 사용될 수 있다. Econazole(Spectazole)은 크림으로 사용 가능하며, ketoconazole(Nizoral)은 피부 사상균증과 칸디다증의 국소적 치료에 크림으로, 지루성 피부염에 샴푸로 사용할 수 있다. 국소적 항진균제-스테로이드제 복합 약물이 최근에 항진균제 단독보다 증상이 더욱 호전된다는 근거로 도입되었다. Clotrimazole-betamethasone dipropionate 크림(Lotrisone)이 그 예이다.

원칙적으로 병원균의 박멸이 확인될 때까지 투약을 계속해야 하지만, 하루에 1~2회로 2~3주간 사용하면 표재성 피부사상균 감염은 일반적으로 사라진다. 지루피부염은 임상적인 호전이 있을 때까지 하루에 두 번씩 사용한다.

Imidazole에 대한 국소적 부작용으로는 찌르는 느낌. 가려움증, 홍반 등의 국소적 자극이 있다.


(2) Ciclopirox olamine

Ciclopirox olamine은 피부사상균, 칸디다증, P. orbiculare에 항균력을 갖는 광범위 합성 항진균제이다. 이런 약물은 세포내에서 고분자 물질의 전구 물질의 섭취를 억제하며 작용 부위는 세포막으로 생각된다. Ciclopirox olamine은 피부사상균, 칸디다증, 어루러기의 국소 치료에 1% 크림과 로션(Loprox)을 사용할 수 있다. 부작용은 적으나. 가려움증과 질환의 악화가 보고된 적이 있다. 알러지성 접촉 과민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


(3) Naftifine


Naftifine HCl는 allylamine으로 피부 사상균에 매우 효과적이나 yeast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항진균 능력은 ergosterol 합성의 핵심 효소인 squalene epoxid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것에 기인한다. 크림으로 1일 2회 사용으로 피부사상균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고 주요 부작용으로는 국소적 자극, 작열감, 홍반이 있다. 접막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4) Terbinafine


Terbinafine(Lamisil)은 naftifine HCl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n-allylamine이다. 피부사상균 감염의 국소적 치료에 1% 크림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는 최소한 1주이고 4주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부작용은 홍반을 동반한 국소적 자극, 건조, 찌르는 느낌이다. 눈과 점막에 접촉해서는 안된다. Itraconazole의 효과와 거의 동등하나 가격이 저렴하다.


(5) Nystatin과 Amphotericin B

Nystatin과 amphotericin B는 C. albicans 감염에 유용하지만 피부사상균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다.

Nystatin은 적용 범위가 좁고(narrow spectrum) 경구 투약 후 위장관에서 흡수가 미미하여 피부와 점막의 칸디다 감염의 국소적 치료에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Amphotericin B는 좀더 광범위한 항진균력을 가지며, 많은 전신적 진균증의 치료에 정맥 주사 요법이 사용되고 전신적은 아니더라도 피부 칸디다증 치료에 이용된다.

Nystatin 경구 투여와 관련된 부작용은 경미한 오심, 설사 때때로 구토가 있다. 국소 사용시 자극이 없으며, 알러지성 접촉 과민 반응은 극히 드물다. Amphotericin B는 경우에 따라 국소 자극이 있으며 과민 반응은 극히 드물다. 특히 크림 기제를 사용했을 때 일시적으로 피부에 노랗게 염색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