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분류  

공포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40
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행동, 상황에 처했을 때, 비현실적인 두려움과 불안증세가 생겨서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 대상이나 상황을 피해버리는 장애이다.

정상적인 공포증은, 비록 두려움과 회피반응이 개인적 고통을 주지만,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기능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경우이다.

특정한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에서 남을 의식하여 불안이 생기는 것을 사회적 불안이라고 한다.

특정한 일을 수행할 때 긴장과 더불어 이를 쳐다보는 사람들을 의식하여 생기는 불안을 수행불안이라고 한다.

인간이면 어느 정도의 사회적 불안이나 수행불안은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해서 남 앞에 나서는 처지를 계속 회피하고, 이 같은 처지에 당면할 것으로 예상될 때 심한 예기불안을 가지게 되며 일상생활에 적지 않게 지장을 받을 때 이 공포증을 사회공포증이라고 한다.


[원인]

(1)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

생물학적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유전 체질이론에서 공포증의 소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만성적 환경적 스트레스가 잦을 때 공포증이 발병한다고 한다.

현재는 성적 갈등뿐 아니라 이별불안, 수치나 초자아불안 등 다른 불안도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행동이론에서는 공포증이 조건화 반응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즉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과 무해한 중립적 자극을 동시에 반복적으로 가하면, 나중에는 무해한 자극에도 공포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최근 행동이론은 불안은 개인이 고통스러운 감정을 피하도록 하는 동기를 일으킨다고 말하고 있다.


(2)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중추나 말초에서 norepinephrine과 epinephrine 유리가 많다는 가설, dopamine이 관련된다는 가설, 유전적 요인이 있다는 것 등이 제시되고 있다.

대개 환자가 어릴 때 체질적으로 부끄럼이 많고 행동억제의 소질이 많다고 한다.

대개 그들의 부모는 돌봄이 적고 배척을 잘하며, 과잉 보호하기도 한다.

환자들은 대개 얼굴을 숨기고 눈접촉을 피한다.


[임상양상]

(1) 특정공포증

사회공초증을 제외한 특정대상에 따라 생기는 공포증이다. 동물, 고소, 협소, 질환, 불결, 자동차, 지하철, 비행기탑승, 죽음공포 등 그 대상에 따라 다양하다.

가장 많은 대상은 동물, 높은 곳, 질병, 외상, 죽음의 순서로 많다.

(2) 사회공포증

공공장소, 또는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것 또는 모욕적이 되는 것, 당홍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해서 회피반응을 보이는 공포장애이다.

무대공포, 얼굴이 붉어지는 적면공포, 식사공포


[감별진단]

망상, 주요우울증, 강박성 장애, 분열성 및 망상성 또는 회피성 인격장애, 환각제, 정신자극제 등의 약물남용에 의한 상태, 뇌증후군


[경과 및 예후]

잘 연구되어 있지 않다.


[치료]

1. 약물치료 : benzodiazepine, atenolol, propranolol, moclobemide

2. 정신사회적 치료

행동치료가 가장 많이 연구된 바, 탈감작 방법과 상호억제 그리고 실제상황 노출 등이 있다.

인지치료는 상황이 실은 안전하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인지행동치료

최면술, 근육이완법

정신분석치료, 통찰치료, 지지치료, 가족치료


참고문헌 : 최신정신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