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241곰팡이: 칸디다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63
【 칸디다증(CANDIDIASIS) 】



Candida albicans
C. tropicalis, C. parapsilosis, C. guilliermondii. C. grabrata, C. krusei

칸디다; 사람의 공생균
구강, 대변, 질에 존재

단순 배지상의 섭씨 25 - 38도에서 난원형 출아 세포로 빨리 자란다.

기저귀 발진,
간찰진(intertrigo),
조갑 주위염 등과 같이 오기 쉽다.

신생아 ; 아구창
임신기 ; 외음부 질 칸디다증

당뇨나 혈액 악성 질환. 광범위 항생제나 고용량의 부신 피질 호르몬을 투여받는 환자들은 특히 칸디다증에 예민하다.

CD4 세포수가 감소할 때 칸디다성 식도염이 잘 일어난다.

피부나 점막의 본래 상태가 파괴되어 틈이 생기면 더 깊은 조직들로 침투한다.
;외상, 수술. 소화성 궤양에 의한 위장관의 천공, 정맥 내 영양법을 위한 유치 도관(indwelling catheter) 사용(칸디다혈증), 복막 투석, 요로 배액법, 심한 화상, 정맥 내 약물 남용 등.

내장 병소들은 신장, 뇌, 비장, 심장, 눈과 간에 호발한다



〔임상 소견〕

피부

; 아구창 - 구강과 인두의 점막 특히 입안과 혀에서 분리 혹은 응합하는 유착성 백색 반점들로 나타난다.
피부 칸디다증 ; 간찰진 부위들, 조갑 주위염, 귀두염, 항문 소양증 등으로 나타난다
회음부와 음낭 피부의 칸디다증 ; 대퇴의 안쪽에 분리성 농포의 병변을 동반할 수 있다.
만성 점막 피부 칸디다증 혹은 칸디다 육아종 ; 국한성의 과각화성 피부 병변들, 부스러지는 조갑 이영양증, 두피 병소 부위의 부분 탈모증, 아구창과 질의 칸디다증을 함께 나타낸다.

식도

; 하부 1/3 부위에 잘 생기고 연하 곤란이나 흉골하 통증을 일으킨다.
백혈병 환자에서는 파종성 칸디다증을 일으키는 침입구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요로

; 질소 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혈행성 신농양이나 방광 내 칸디다증.
방광의 침투는 보통 당뇨병 환자나, 광범위 항생제를 투여받은 환자에서 카테타 삽입이나 기계 사용 후에 온다. 대개 증상이 없고, 양성(benign)이다.

칸디다의 혈행성 파종은 열과 독성을 동반하여 나타나지만 국소 소견은 거의 없다.
눈 ;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망막 농양이 나타나 천천히 초자체액 내로 퍼진다.
안구통, 흐려 보임. 암점, 부유물 등을 호소한다.

폐 칸디다증 ; 언제나 혈행성이고 농양이 광범위하면서 명확하지 않은 결절성 침윤을 야기할 만큼 충분히 많을 때만 흥부 X-선상에서 볼 수 있다.

심내막이나 심장 내 인공 기관 주위의 칸디다증은 이들 부위의 세균성 감염과 비슷하다.
만성 칸디다성 뇌막염이나 관절염은 파종성 질환 혹은 관절염의 경우 인공 기관의 삽입 또는 뇌실 복막강의 션트(shunt) 감염으로부터 생긴다.
파종성 질환의 드문 국소 발현으로 골수염, 농포성 피부 병변 근막염. 뇌농양 등이 포함된다.

〔 진단 〕

배양 ; 습식 도말 검사에서 가성 균사의 증명,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심부 병변 ; 생검 표본의 조직학적 절편에 의하든지 뇌척수액. 혈액, 관절액. 혹은 외과 수술 표본들의 배양.
혈액 배양 ; 칸디다성 심내막염이나 정맥 내 카테타에 의해 유발된 패혈증에서 매우 유용하다.

〔 치료 〕

침연된 부위의 피부 칸디다증 ; 습기를 줄이고 피부 마찰과 함께 비폐쇄성 기저 내로 항진균 제제를 국소에 투여한다. 니스타틴 분말이나 Cic1opirox 크림 또는 azo1e 크림이 유용하다. Clotrimazole, miconazole. econazole, ketoconazole, sulconazole과 oxiconazole 등은 크림이나 로숀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칸디다성 외음질염 ; 니스타틴 좌약보다는 azole에 더 잘 듣는다.
Miconazole , clotrimazole. tioconazole. butoconazole, terconazo1e 등.
Ketoconazole이나 fluconazole - 전신 요법은 부작용 가능성이 높다.

구강과 식도의 칸디다증 ; Clotrimazole 구내 정제를 하루 5 번 사용한다. 니스타틴 현탁액보다 더 효과적이다.
Ketoconazole 200-400 mg/일 복용한다. 그러나 칸디다식도염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은 H-2 수용체 길항제를 복용하거나 AIDS를 앓고있는 환자들이기 때문에 약제가 잘 흡수되지 않는다.
AIDS 환자에서는 fluconazole을 매일 100-200 mg 복용한다. 가장 유효한 azole제제이다.
식도 증세가 뚜렷해지면 5-10 일간 하루 0.3 mg/kg의 정맥용 암포테리신 B를 사용한다.

방광의 칸디다증 ; 암포테리신 B 50 μg/mL로 5 일간 방광 세척을 한다.
방광 카테타가 없으면 경구 fluconazole을 복용한다.

표재성 칸디다증은 원 요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성공적인 치료 후에 재발이 흔하다.

정맥용 암포테리신 B
; 파종성 칸디다증의 치료에 가장 좋은 선택약제다.
매일 0.4-0.5 mg/kg을 수주간 혹은 격일로 두 배양을 수주간 보통 투여한다.

Flucytosine
; 하루 100-150 mg/kg의 양을 암포테리신 B 하루 0.3mg/kg과 병용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체 요법이다

Ketoconazole
; 하루 200 mg. 만성 점막성 피부 칸디다증의 가장 좋은 선택 약제이다

말초 혈액에서 배양된 칸디다를 가진 모든 환자들은 급성 감염을 치료하고 후기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정맥 내의 암포테리신 B를 투여한다.

안저 검사 ; 영구적인 시력 손실이 일어나기 전에 내안구염을 찾는다. 매우 중요하다.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들은 예방 목적으로 fluconazole을 매일 400 mg씩 투여하면 심부 칸디다증의 발생 수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