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분류  

141곰팡이: 진균 감염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695
【 진균 감염증 】


〔검사〕

# 도말이나 생검의 현미경적 검사
# 염색 형광 현미경 검사 : 객담, 기관지 폐포세척, 농의 도말 표본에서 진균을 찾아내는 방법
# 먹물 도말법 : 뇌척수액에서 cryptococci를 찾아내는 방법
# 칸디다의 가성 균사 : 질이나 구강 병변의 도말 표본
# 조직 병리 표본: Gomori methenamine silver 염색과 중성 대조 염색(neutral counterstain) 방법
# 용해 원심 분리법(lysis centrifugation)에 의한 혈액 농축과 고형배지(solid media)상의 배양
# 핵산 하이브리드 형성 기법 : Histoplasma capsulatum과 같이 서서히 자라는 사상균의 동정
# 혈청학적 검사법 : 혈청이나 뇌척수액에서 cryptococcus 항원이나 Coccidioldes immitis에 대한 항체를 검사



〔항진균 치료〕

국소 약제 : Imidazoles, triazoles
-- 진균 세포벽에서 에르고스테롤( ergosterol) 합성 억제 작용을 하고, 국소 투여 시 진균 세포질 막에 직접 손상을 준다. 약제 내성은 이전에 감수성이 있던 균주들에서 드물게 나타난다.

외용제로 쓸 수 있는 Imidazoles 계열의 약
-- clotrimazole, econazole, ketoconazole, sulconazole, oxiconazole, miconazole

질에 처방하는 약제
-- imidazoles, miconazole, clotrimazole. ticonazol, butoconazole, triazole terconazole

이들 모든 약제들은 피부 칸디다증, 전풍(tinea versicolor), 털이 나지 않은 피부에 생긴 경도 내지 중등도로 심한 백선 치료에 효과가 있다.

질 처방은 외음질(vulvovaginal) 칸디다증에 효과가 있다.

Clotrimazole은 위장관에서 잘 흡수되지 않으나 구내정은 구강과 식도 칸디다증의 국소 치료제로 도움이 된다.

Polyene macrolide 항진균제
; 광범위 항진균 제제
진균의 세포질막에서 sterol과 결합하여 막의 투과성을 증가시킨다.
국소적으로 백선에는 효과가 없으나 피부와 점막의 칸디다증에는 효과가 있다.
니스타틴 현탁액은 아구창에 효과가 있고, 외음질의 칸디다증에는 질내정이 효과가 있다.
니스타틴과 암포테리신 B는 모두 피부 칸디다증의 국소 제제들로 사용할 수 있다.

Natamycin 안 현탁액은 진균에 의한 각막염과 결막염 치료를 위해 일부에서 투약한다.
살리실산(salicylic acid)같은 각질용해제는 몇몇 각화성 피부 병변에 보조약으로 도움이 된다.

전신성 항진균제 Griseofulvin
; Griseofulvin은 일부 백선 종류들의 치료에 유용한 약제이지만,ㅎ 칸디다증의 치료에는 효과가 없다.
Griseofulvin은 페노바르비탈(Phenobarbital) 및 coumarin type의 항응고제와 상호 작용한다.

Imidazoles과 Trizoles

Ketoconazole에 대해서 ;


흡수는 개인들 간에 차이가 있고, 음식에 영향 받지 않는다.
AIDS 환자나 씨메티딘 혹은 기타 H-2 차단제를 투여 시 ketoconazole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제산제의 동시 투여는 역시 흡수를 약화시킬 수 있다.
대사는 주로 간에서 이루어지지만 실질적인 간 질환이 혈장 ketoconazole 농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Ketoconazole 투여는 cyclosporine의 혈액 농도를 올릴 수 있고, terfenadine이나 astemizole에 의한 심장 독성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때때로 warfarin의 항응고 효과를 항진시킬 수 있다.

임신과 수유중에 금기이다.
신장 질환이나 혈액 투석은 이 약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가장 흔한 독성 ; 투여량과 관련된 오심, 식욕 부진, 구토 등이다.
간독성은 특이 체질성이고, 보통 경하나 드물게는 심각하고 치명적이다.

투여량과 관계되는 몇 개의 일시적인 내분비 영향이 관찰되는데 부신 피질 잔여량의 감소와 여성형 유방, 혈청 테스토스테론의 감소, 성욕의 감소, 남성에서 성교 능력의 저하, 여성에서 불규칙한 생리 등이다.

소양증이나 발진이 나타날 수 있다

Ketoconazole은 블라스토마이세스병(분아진균증). 히스토플라스마증, 파라콕시디오이도 진균증, 만성 점막 피부 칸디다증, 식도 칸디다증, 파종성 콕시디오이데스 진균증 몇 가지 형태에 효과가 있다.
피부 스포로트리쿰증과 크로모블라스토미세스증(색소 분아진균증)에서는 부분적인 호전을 보인다. 외음질의 칸디다증, 백선, 전풍(tinea versicolor) 등도 이 약에 반응을 보이지만 경구 Ketoconazole의 독성 때문에 이들 경우에는 국소 imidazoles이나 다른 약제들을 더 선호하게 된다.

Itraconazol에 대해서 ;

Ketoconazole의 triazole 유사체.
내분비 억제와 간독성은 Ketoconazole보다 적다.

임상 적응증 ; Ketoconazole의 모든 적응증과 스포로트리쿰증, 크립토콕스병(효모균증). 아스페르길루스증의 일부 환자들의 경우까지 포함된다.

사용량 ; 200 mg, 하루에 1 회 내지 2 회 경구 투여한다.

Itraconazole은 간에서 항진균 활동을 하는 히드록시기 대사물로 대사된다.
Terfenadine이나 astemizole에 의한 심장 독성이나 cyclosporine에 의한 신독성이 itraconazole과 동시 치료할 동안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Fluconazole에 대해서 ;

경구 정제로나 정맥 내 주입으로 투여할 수 있다.
반감기가 31 시간으로 fluconazole은 하루 한 번만 투여할 수 있다
경구 투여에 의한 생체 이용율이 뛰어나고 위산의 결핍이나 음식의 존재로 인해 손상받지 않는다. 약제의 약 80%가 변하지 않은 상태로 소변으로 배설되며, 뇌척수액이나 다른 체액내로 투과력은 매우 좋다. 오심과 알레르기성 반응을 제하고는 독성은 드물다
Fluconazole은 칸디다증 크립토콕스병(효모균증), 콕시디오이데스 진균증의 어떤 형태에서 유용하다.

Amphotericin B에 대해서 ;

정맥 내나 수막강내 투여한다. 근육 내 투여는 불가능하고, 경구 투여로는 흡수되지 않는다.
나트륨염이나 포타슘염을 주입액에 첨가하면 안되는 이유는 콜로이드 약제가 용액으로부터 침전되기 때문이다.
이화 작용은 극도로 느리며 신부전, 간부전, 혈액 투석에 영향 받지 않는다
뇌척수액과 초자체액 내로 투과력은 미약하나 늑막, 복막 관절의 삼출액내의 농도는 많은 진균증의 치료를 위해 적합하다.
히스토플라스마증, 블라스토마이세스병(분아진균증), 파라콕시디오이드 진균증, 칸디다증, 크립토콕스병(효모균증) 등은 가장 반응이 좋은 진균증들이다.

매일 7.4-0.6 mg/kg으로 8-10주간 치료한다
정맥 내 주입은 일반적으로 5% 포도당에 섞어 2 시간에서 4시간 정도 주사한다.
실제로 모든 환자들은 치료양과 치료 기간에 따른 독성 반응을 보인다.

부작용 ; 질소혈증, 빈혈, 저칼릅혈증, 오심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정맥염 등, 가끔 저마그네슘혈증이 온다.

수막강 내 암포테리신 B 투여는 상당한 독성이 동반되더라도 coccidioidal 뇌막염, 고질적인 cryptococcal 뇌막염의 치료에 필요하다.

Flucytosine에 대해서 ;

Flucytosine (5-flucytosine)은 크립토콕스병 (효모균증), 칸디다증, 크로모블라스토미세스증(색소 분아 진균증)에 유용한 합성 경구 약제이다.
Flucytosine은 진균 세포 내에서 대사 길항물질인 5-fluoruracil로 전환한다.
약제 내성은 flucytosine 단독 사용 시 오히려 빨리 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약제는 보통 암포테리신B와 병용하고, 이 때 더 적은 용량의 암포테리신 B로 치료가 가능하게 된다.

Flucytosine은 음식물의 존재에 관계없이 위장관에서 잘 흡수된다.
이 약제는 뇌척수액 내로 잘 침투되고 소변으로 변하지 않은 상태로 배설된다.
약간의 신기능 저하에서도 flucytosine의 혈중 농도가 독성 범위(=>100-125 μg/mL 이상)로 증가할 수 있다.
혈중 농도의 상승은 호중구 감소증과 혈소판 감소증 발생 빈도 의 현저한 증가를 동반한다.
Flucytosine 의 혈중 농도 상승은 다른 부작용인 대장염에 앞서 나타난다고 한다.
간독성은 특이 체질에만 나타나고 흔치 않다. 알레르기성 발진이 보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