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분류  

각막이식 corneal transplantation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41

각막이식 corneal transplantation, keratoplasty


각막이식은 각막의 병적 상태(각막반흔에 의한 혼탁, 각막부종, 각막이 얇아진 경우, 각막의 왜곡 등)로 심한 시력장애가 있을 때 병든 각막조직을 떼어내고 정상적인 각막으로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원인질환 ; 외상, 각막염 및 원추각막이 대부분이다.

수술방법
① 전체층각막이식penetrating keratoplasty ; 각막 전체층을 이식하는 것
② 표층각막이식lamellar keratoplasty ; 각막의 일부 표층만 이식하는 것

공여각막donor cornea
; 중요한 것은 각막내피세포의 수와 생존능력viability이다.
; 공여각막은 사후 6시간 이내에 적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적출 후 4℃ 습함moist chamber에 보관했을 경우 48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최근에는 2주까지도 저장할 수 있는 보존액이 개발되었다.

체층각막이식 ; 우선 공여된 안구로부터 각막원형절제기trephine를 사용해서 필요한 크기의 각막을 원반으로 잘라낸 다음 환자의 병든 각막의 중앙부를 같은 크기로 잘라내고 이곳에 이식편을 끼우고 봉합한다.
표층각막이식 ; 각막의 혼탁이 각막표층에만 있을 때는 각막의 표층만 잘라내고 공여각막의 표층만으로 이식할 때.

각막이식은 거부반응이 적고 수술현미경의 도입과 수술기구 및 재료의 발달로 원추각막인 경우는 성공률이 90%정도다.
수여각막이 각막염을 앓았거나 혈관신생이 남아 있는 경우는 거부반응의 발생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