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분류  

급성신부전 : 다른 원인에 의한 내인성 고질소혈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10

다른 원인에 의한 내인성 고질소혈증
(INTRINSIC RENAL AZOTEMIAFROM OTHIR CAUSES)

 


신 혈관계, 사구체, 및 간질의 다른 질환도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신동맥이나 정맥의 급성 폐색(즉혈전)이 양측성이거나 한쪽 신장만 기능하는 경우에는 일측성 폐색일때
사구체 여과율이 갑자기 감소할 수 있다.

진행된 동맥경화가 있는 환자에서는 저절로 혹은 외상후 급성 신부전이 생기거나, 신혈관계에 콜레스테를 결정의 색전 때문에 대동맥이나 신동맥의 조작에 의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소혈관과 중혈관에 콜레스테롤 결정이 박히면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면서 혈관벽에 거대세포 및 섬유화 작용을 초래한다.

내인성 신 고질 소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신장 미소혈관계의 다른 질환은 급성사구체 신염과 혈관염, 용혈성 요독 증후군,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미만성 혈관내 응고. 악성 고혈압,임신 중독증, 공피증 및 방사선 손상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질환들은 혈관벽에 면역학적 또는 물리적 손상, 혈전성 미소혈관증 또는 두가지 모두에 의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신 동맥, 세동맥. 사구체 모세 혈관의 폐색에 의해 사구체 관류저하 및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가 발생한다.

약물에 의해 대식세포, 임파구, 형질세포, 다핵구 및 다른 염증세포의 침윤과 간질 부종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과민성 간질성 신염을 촉진하여 급성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과민성 간질성 신염의 흔한 원인으로는 항생제(즉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트리메토프림,설폰아마이드, 리팜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캡토프릴과 이뇨제등이 포함된다.

때로는 감염 종양 침윤 작용에 의한 간질성 신염의 합병증으로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임신은 비록 산부인과적 관리의 향상으로 감소하였지만, 급성 신부 전 발생의 증가된 위험도와 관련되어 있다.

고질소혈증은 보통 허혈성(즉 태반 조기박리 산후 출혈) 또는 신독성(불법 낙태) 신손상 또는 임신 중독증에 의해서 촉진된다.

게다가 산후 기간에 급성 신부 전과 혈전성 미소혈관증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