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치스내과

분류  

골다공증의 치료(II) : 호르몬 대체 요법의 득과 실

작성자 정화재 조회수 1813

호르몬 대체요법 요법의 득과 실



1. 호르몬 대체요법 요법의 이점


호르몬 대치 요법의 장기적인 효과는 골절의 예방의 효과가 있다. 보고에 의하면 10년이상 에스트로겐 치료를 한 경우에 50-75%까지 골절을 감소시켰다. 이외에도 여성 호르몬의 혈중 지질에 대한 영향으로 심혈관계 질환, 특 관상 동맥 질환의 예방효과가 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생기는 갱년기 증상의 치료 효과도 있다. 예를 들면 폐경기에 생기는 안면 홍조, 정서 불안, 질 건조감, 요실금 등에도 효과가 있다.


2. 호르몬 대체요법 시에 고려할점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려고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환자의 상태를 미리 자세히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①병력 : hypercortisonism, alcohol abuse, 전이성 암
②혈중 PTH, Ca, P, Alk-phosphatase : 일차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③신 기능 검사 : 이차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 신부전)
④일반 혈액 검사(CBC, blood smear, protein electrophoresis) : 백혈병, 임파종, 다발성 골수종
⑤갑상선 기능 검사 : 갑상성 기능 항진증
위와 같이 폐경 여부, 이학적 소견, 검사결과 등을 자세히 평가하여 폐경 이외에 골다공증의 다른 원인을 확인해야 하고, 환자에게 호르몬 대체 요법의 위험성 및 부작용, 추적 검사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환자의 동의를 얻어 금기증이 없는 경우에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하여야 한다.

 


1) 금기증


절대적
①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자궁 출혈
②Estroge receptor positve cancer
③active thromboembolic diease
④진행중인 간질환
⑤진행중인 담낭질환

상대적
①고혈압
②유방암 가족력
호르몬 대체 요법과 유방암과의 관계에 대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나 그 결과는 일치되지 않고 상반된 견해를 보여 일부는 유방암의 빈도가 약간 증가된다고 하기도 하고 일부는 변화없다고 하기도 한다. 이런 견해 차이는 유방암의 원인 인자는 매우 다양하며 이런 인자를 모두 고려한 연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여성 호르몬을 사용한 여성에서의 유방암 발생의 상대 위험도는 1.0-1.07로 여성 호르몬 투여가 유방암 발생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호르몬 보충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는 월 1회 자가진단법과 연 1회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가 필요하다.

2) 적응증


폐경기 증상
①초기 증상
hot flush
insomnia
irritability
depression
②중기 증상
skin atrophy
urogenital atrophy
③말기 증상
osteoporosis
심혈관계 질환
심근 경색
뇌졸중

 


3) 가능한 위험성


①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②유방암
③담석증
④혈전증
⑤고혈압

 

 


4) 에스트로겐 과용에 의한 부작용


①하지 경련
②유방 압통
③사지 통증
④수분의 정체
⑤눈의 자극
⑥오심
⑦질 분비물의 증가


폐경이 오래된 여성 일수록 과용 증상이 흔히 나타나므로 이러한 여성에서는 용량을 점진적으로 증가 시켜야 하며, 폐경이 된 지 2-5년 내의 초기 폐경 여성에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6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용량을 줄여야 한다.

 

 


5) 폐경기 이후에도 에스로겐 치가 높아지는 경우
(endocrine tumor, liver disease, obesity, stress, hyperthyroidism, ovarian tumor )
이때는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지 않는다.


6) 70 이상의 고령이나, 매우 진행된 골 다공증의 치료에는 에스트로겐 대체 요법이 그다지 큰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