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대사내과

분류  

당뇨병과 주의해야 할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99

당뇨병과 주의해야 할 약물

 

약물에 의해서 당뇨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가족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으면 피해야 한다. 다음은 그러한 약물 예이다.



L-asparaginase는 췌장의 기능장애를 일으키든가 insulin의 합성을 억제하여 glucose에 대한 inulin의 비정상적 반응이 수일 수개월간 계속되기도 한다. 투여 후 2-4일 후 고혈압 및 당뇨가 나타날 수 있으나 약을 중단하면 원상회복된다.

피임약은 내당능 시험치가 낮은 여성에게 나타나고 estrogen을 병용하는 경우 더 흔히 나타난다.

corticosteroid는 당신생을 증가시키고 insulin 길항제로 경미한 고혈당과, 드물게 저삼투증, 비케톤성 혼수가 나타난다.

이뇨제중 ethacrynic acid와 furosemide도 당뇨병을 유발시키나 조심하여 사용하면 회복되므로 괜찮다.


glucagon은 저혈당 치료에 사용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diphenylhydantoin은 insulin 유리를 방애하고 1일 400mg 이상 복용시 심한 고혈당이 된다.

dextrothyroxin은 4-8mg 투여후 2주 후면 현저한 FBG(공복시 혈당량)치의 증가를 보인다.

diazoxide, glycerol, nicotinic acid, 교감신경 흥분제들도 고혈당을 나타낸다.

또한 당뇨병 치료시에는 저혈당을 일으키는 약물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한다. 특히 경구용 혈당강하제와 병용시에는 부작용이 크다. 다음은 그러한 약물들이다.

alcohol은 당신생을 감소시킨다. insulin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glycogen 저장이 많이 되어 있지 않은 환자에서는 저농도에서도 저혈당을 초래하므로 영양관리가 소홀한 환자는 유의해야 한다.

anabilc steroid(testosterone, dianabol, durabolin, methandrostenolone)는 insulin 소량과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병용시 현저한 저혈당증이 생긴다.

MAO라는 효소의 저해제는 저혈당증을 조절하는 체내 작용을 방해한다. 특히 hydrazin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렇다.

propranolol은 저혈당증에 대응하는 간장내의 glycogen 신생을 방해한다. 단기간 투여시 당뇨환자의 저혈당을 가져왔다.

theophylinm chloramphenicol, dicoumarol, phenylbutazone, salicylatefb 등도 저혈당을 가져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