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내과

분류  

심부전과 심배당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92


심배당체(digitalis derivatives of similar agents)

 

심부전은 심박출량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심배당체는 steroid compuond의 한 군으로 되어 있는데 심박출량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전기적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약물들은 또한 평활근과 다른 조직에 대한 효과도 지닌다.

 

심부전의 치료에서 주 치료효과는 심근 수축력을 증가시켜 심부전과 관련된 불균형을 교정하는 것이다.(positive inotropic action). 그러나 심배당체는 안전성 범위가 좁으므로 심근 수축력을 가지면서 독성이 적은 제제를 쓸 필요가 있다. 급성 심부전 때는 phosphodiesterase inhibitor, beta-adrenoceptor stimulants등이 쓰이나 만성적 치료에는 별 효과가 없다.

심부전의 치료는 stressed myocardium의 unloading(vascular tone감소)이 효과를 보인다. 즉, 몇몇 vasodilators는 상당히 성공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예를 들어 nitroprusiide,hydralazine,nitroglycerin,ACE inhibitors 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