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분류  

고혈압; 신성 고혈압의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242

신성 고혈압의 증상과 진단


신성 고혈압은 고혈압과 그에 관련되는 증상이 출현하고 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는 원인되는 신질환에 의한 각각의 특이한 증상이 첨가된다.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고혈압과 50세 이상에서 급격히 고혈압이 진행하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

 

본태성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가족적 소인을 가짐으로 가족력을 중요시 하는데 근친자에 고혈압자가 없는 경우도 본 증을 생각할 수 있다. 과거에 신우신염, 복부 혹은 흉부 및 요부의 외상, 신외상, 복부의 X선 조사, 복부 산통 발작과 혈뇨, 심혈관질환, 임신시의 고혈압 등을 가졌다면 주의해야 한다.

 

혈압상승은 일반적으로 급하게 올라가고 초기에는 그 변화가 불안정하고 동요되기 쉬우나 진행하면 혈압이 상승된 체로 고정하게 된다. 신성고혈압에는 수축기, 확장기 혈압 모두가 상승하나 확장기 혈압 모두가 상승하나 확장기 혈압이 130mmHg 이상이고 수축기 혈압이 200mmHg 이상이 되기도 한다. 고혈압에 의한 증상은 본태성 고혈압과 비슷하다.


이학적 소견으로 신동맥협착으로 신에서 수축기잡음이 청취되고 저 포타슘혈증, 헤마토크릿치의 상승, 혈관 경축성 변화의 안저소견을 보이면 본 증상이 의심된다.


[진단]

1. 배설성 신우조영술



기본적 검사로 환측신은 알도스테론에 의해 세뇨관에서 소듐 및 수분의 재흡수가 촉진되어 조영제의 배설이 늦어진다. 다시 상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급속 정주법을 실시한다. 주사 종료후 1, 2, 3, 4, 5, 10, 20, 30분 후에 촬영한다.

2. 방사성 동위원소 신기능도(RI renogram)

신허혈의 경우는 혈류장애가 혈관상과 분비상이 낮고 시간이 연장되며 배설상이 지연된다. 단, 이 변화는 신허혈의 특유의 소견이 아니고 타질환에도 나타나므로 진단에는 타 소견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하여야 한다.

3. 신 신티그램
4. 분신기능검사
5. 대동맥촬영과 신동맥 촬영
6. 레닌 활성 측정
7. 안지오텐신 길항제 시험


[치료]

경도의 경우 감압제에 의해 보존요법이 고려되고 심한 고혈압이면 외과적 요법이 선택된다.

1. 혈관 카테터에 의한 협착부 확장

경피적 경혈관혈관확장술( PTA, percutaneous transluminal angioplasty)은 혈관 확장용 풍선 카테터(ballon catheter)를 경피적으로 대퇴동맥을 통해 신동맥에 도달시켜 혈관 협착부에 카테터의 풍선부분을 정확히 위치하게 하여 풍선을 3-5 기압으로 1-5분간 팽창시키는 법으로 2-3회 반복하는 것으로 치료되기도 한다. 특히 섬유근성 증식증에 의한 협착치료의 결과가 양호하다.

2. 신혈행 재건술

증례에 따라 협착부 절제후 재건술, 내막박리 절제술, 협착부 확대술, 대동맥-신동맥 문합술, 자가정맥 및 인공혈관에 의한 우회로(bypass) 수술 등이 행하여 진다. 최근에는 40대 이하의 신혈관성 고혈압 특히 편신성이 명확한 경우는 병변신을 체외에 내어놓고 혈행재건을 실시하고, 장골와에 자가신이식하는 방법이 시술되기도 한다. 혈관병변이 광범위하여 타의 중요장기에 파급되어 있으면 보존적으로 치료한다.

3. 신적출술

편신성 고혈압으로 만성 염증에 의해 위축신 및 발육부전 등의 신기능 저하라 심할 때 신적출술을 시행한다.

4. 약물요법

처음에는 베타 아드레날린 차단제를 투여해 본다. 이것으로 혈압조절이 어려우면 강력한 이뇨제(furosemide)를 투여하여 치료해야 한다. 이들 약제로 혈압이 하강되지 않으면 캅토프릴의 경구투여로 치료한다. 백혈구 감소, 발진, 미각장애와 단백뇨 등의 부작용이 발생되기도 하며 신변환 효소저해약을 계속 투여하면 신기능이 저하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예후]

원인질환에 따라 예후가 틀린다. 대동맥 염증과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은 불량하고 전자는 수술 사망례가 특히 높다. 섬유근성 증식에 의한 것은 수술성적이 좋고, 약 80%가 혈압하강의 치료성적을 얻게 된다. 신기능 저하, 선행성 신경화성 병변, 심혈관계 장애가 있는 경우는 예후가 불량하다. 위축성 신우신염에 있어서 신적출술후 성적은 양호하고 70-80%에서 혈압이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