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 약리

분류  

GABA A 수용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491
GABA A 수용체



benzodiazepine, babiturate, imidazolpyrodine은 GABA A 수용체와 결합한다. 이 수용체에 억제적 신경전달물질인 GABA가 결합하면 Cl channel이 활성화되며 Cl의 유입 및 전도성이 증가하여 약간의 과분극이 일어나고 이것이 활동 전위를 방해한다.



GABA A 수용체는 α,β,γ subunit으로 이루어진 pentamer로 각 subunit은 또한 각각의 subunit을 가진다. 이들의 각기 다른 조합으로 중추신경계에서 GABA A 수용체의 각기 다른 약리적 특성이 나타난다. GABA는 이 수용체의 α 혹은 β subunit에 결합하여 활성화 된다. bezodiazepie은 benzodiazepine의 수용체에 결합하는데 이 약물의 친지성으로 수용체와 강하게 결합할 수 있으며 GABA 수용체와 다르지만 근접한 세포막의 부분에 결합하여 과분극을 일으킴으로써 GABA 의 억제작용을 증대하고 뇌의 여러 부위 신경세포의 흥분속도(firing rate)를 저하시킨다. 즉 benzodiazepine은 GABA 수용체에 직접 작용하거나 Cl channel을 직접 개방하는 것이 아닌, GABA의 효능을 증대시키고 상호작용에 의해 Cl channel이 개방하는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에 의한다.



benzodiazepine 수용체는 뇌에서는 BDZ1, 2의 형태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들은 약물마다 친화도가 다르고 특정 약물에 대한 친화도도 각기 다르다.



barbiturate도 GABA의 활성을 촉진한다. 그러나 benzodiazeoine의 경우 Cl channel의 개방 빈도를 증가시키는데 비해 barbiturate는 개방 시간을 증가시킨다. GABA 신경 외의 흥분성 신경 전도활성도 억제하므로 선택성은 다소 떨어지나 외과 수술시에는 완전한 마취제로 사용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benzodiazepine 수용체에는 효능제, 길항제 및 역효능제가 작용할 수 있다. 효능제는 항불안 효과 및 항경련 효과를 매개할 수 있다. 길항제는 benzodiazepine과 zolpidem의 작용만을 차단할 수 있다. 역효능제는 GABA 수용체에 작용하여 불안, 경련 등을 유발하고 benzodiazepine의 효능을 차단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