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 약리

분류  

EPSP와 IPSP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308
EPSP와 IPSP



CNS의 수용체들은 ion-channel과 연관되어 시냅스 후막에 신경전달물질들이 결합시 빠르고 transiet한 ion-channel을 개방한다. channel이 열리면 ion들이 농도구배에 따라 이동하고 이는 시냅스 후막의 전위를 바꾸어 과분극 혹은 탈분극을 일으킨다.



ion channel은 voltage-sensitive 혹은 chemically activated 기전에 의해 기폐된다. voltage-sentitive sodium ion channel은 신경세포의 시작분절과 축삭에 많으며 빠른 활동전위의 생성에 관여한다. voltage-sensitive calcium 혹은 potassium ion channel은 다소 느리게 작용한다. chemically activated ion channel은 신경전달물질 등에 의해 수용체에 작용하는 기전으로 막 전압에의 영향은 적다.



운동신경세포의 신경전달 경로에는 흥분성과 억제성 두 가지 경로가 있다.



흥분적 경로는 흥분적 신경의 자극에 의한다. 시냅스 후막에 탈분극이 일어나며 흥분적 시냅스 후 전위(excitatory postsynapse potential)이라고 한다. 흥분 뉴런이 자극되면 norepinephrine, acetlycholine 등이 유리하여 시냅스 후막의 수용체에 결합한다. 이 때 Na+의 투과도는 증가하고 Na+의 유입은 약한 탈분극을 일으킨다. 자극원의 흥분성 신경섬유수가 증가하면 더 많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이 유리되어 EPSP의 탈분극이 역치를 넘게 되면 all-or-nine으로 활동 전위가 생성된다. 자극원의 신경섬유수에 따라 탈분극의 크기가 변한다는 것은 신경섬유 하나의 EPSP는 매우 작음을 시사한다. 이 전압의 지속 시간은 매우 짧다.



억제적 경로(inhibitatory post synapse potential)는 시냅스 후막의 과분극을 일으킨다. IPSP는 GABA, glycine 등의 신경전달물질 유리에 의해 시냅스 후막 수용체에 결합할 경우 생긴다. K+와 Cl-의 이온투과성이 증가하여 Cl의 유입과 K+의 유출로 과분극이 생성된다.



뇌간 및 척수로 유입되는 감각신경섬유의 경우 시냅스 전 억제가 일어난다. 억제성 신경세포의 축삭이 흥분성 신경의 축삭말단에 시냅스를 이뤄 나타낸다. (axoaxonic synapses)이 시냅스의 활성화는 감각신경섬유의 시냅스 말단에서 유리되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