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계진통제-길항제

분류  

마약(아편)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430
【 마약(아편) 】


아편양제제는 약물 그 자체로써 실제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의존성을 생기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아편 opium 】


아편은 양귀비 즉 Papaver somnijerum의 설익은 씨앗껍질의 우유빛 삼출액으로부터 얻은 추출물질이다.

【 모르핀 morphine 】

모르핀은 진통작용, 호흡억제, 위장관의 경련 및 신체적 의존 중독량을 투여할 경우에는 경련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날로르핀 및 이와 관계 있는 모르핀길항제는 진통효과, 위장관에 대한 효과, 억제적 효과 및 경련발작에 대한 반대작용을 가지고 있다.

모르핀 및 아편제제의 주된 작용부위는 중추신경계통과 장관이다.

히스타민을 방출시켜 피부의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장관의 연동운동의 저하를 초래해 변비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모르핀을 주사로 주입한 1회량의 대부분은 24시간 이내에 뇨에서 배설되고, 나머지는 대변을 통해 배설된다.

진통작용, 졸음, 기분의 변화 및 의식혼탁은 모르핀이 중추신경계에 작용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이다

기타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훈훈한 느낌, 사지의 무거운 느낌, 안면 특히 코의 가려움증 및 구강건조가 있다.

통증이 완화됨과 동시에 어떤 환자들은 기분항진 즉 평안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바람직한 환경하에서는 수면과 꿈꾸는 상태가 뒤따른다.

그러나 통증이 없는 정상인에서는 가벼운 불안 혹은 공포, 구역 혹은 구토를 수반하는 불쾌한 기분이 발생하는 수도 있다.

모르핀의 작용이 좀더 심해질 경우에 나타나는 심리적효과로는 조는 상태를 수반하는 의식혼탁, 주의집중력장애, 사고곤란, 수욕상태opathy 및 기면상태 lethargy 가 올 수도 있다.

진정효과 대신 불면증이 온다든지 하는 특이체질성반응idiosyncratic responses이 나타난다든지 또는 알레르기 반응allergic reactions에 해당되는 것으로 두드러기unrticaria 또는 주사부위에 팽진wheals과 같은 기타의 피부발진 및 심지어는 아나필락시 형태의 쇽anaphylactoid shock 등이 발생되는 수도 있다.

아나필락시 쇽은 헤로인 종독자 중에서 발생되는 급사나 폐부종pulmonary edema 의 대부분에서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모르핀은 날카롭고 간헐적인 동통보다는 지속적인 둔통dull pain에 더욱 효과적이다.
모르핀은 뇌간brain stem의 호흡중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1차적이며 지속적인 호흡억제제이기도 하다.
모르핀 사용의 경우 인간에 있어서 일어나는 사망은 거의 언제나 호흡정지 때문에 온다.

말초혈관확대, 혈압, 심박동률 및 뇌혈액순환은 모르핀에 의하여 뚜렷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모르핀이나 이와 관계있는 마약이 지니고 있는 억제효과는 페노티아진phenothiazines, 모노아민 산화효소억제제amine oxidase inhibitors 및 이미프라민 유사약물 imipramine like drugs에 의해서 강화되거나 지속화되기도 한다.

모르핀 및 기타 아편양진통제들은 모든 수준의 중추신경계에 대해서 억제작용과 흥분작용 모두를 나타낸다.
쾌감중추에 관한 동물실험에서 지적된 바를 보면 아편양제제는 쾌감뿐만 아니라 동통을 일으키는 데 요구되는 자극한계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헤로인 heroin 】

가장 널리 남용되고 있는 아편제제opiate로서 모르핀의 단순유도체이다.
헤로인탐닉이 모르핀탐닉보다 치료하기가 더 힘들다.
작용은 모르핀과 비슷하다. 즉 진통작용, 졸음 및 기분의 변화를 일으킨다.


【 메타돈 methadone 】


메타돈은 화학구조가 모르핀과는 다르지만 약리학적 특성은 질적으로 동일하다.
진정작용과 호흡억제를 일으키며, 평활근 smooth muscle 이나 심장혈관계에 대한 약리적 효과도 모르핀과 같지만, 내성은 모르핀보다 좀더 서서히 나타난다.
메타돈은 주로 마약탐닉자 치료에 사용되고, 동통완화 또는 마약금단증후군에 대한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 의존과 내성 ]

아편의 두 가지 뚜렸한 약리학적 효과가 바로 의존과 내성이다.

의존 ; 장기간 사용하던 어떤 약물을 금단했을 경우 생리적 혹은 심리적 장애 또는 두 가지 장애 모두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모르핀의 경우에는 신체적 및 정신적 의존 모두가 발생한다.

내성 ; 아편양제제의 특징적 현상으로써 처음에 얻었던 아편양제제로부터의 동일한 효과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꾸만 아편양제제의 양을 늘리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를 말한다.

헤로인에 대한 내성은 약물의 주기적 투여 중에 며칠 안에 아주 빠르게 발생한다.
내성을 가진 사람에게 날록손naloxone과 같은 길항제를 투여할 경우에는 금단증후군이 유발된다.

금단중후 ; 콧물, 눈물, 소름, 복부 및 근육경련, 심계항진, 또는 체온상승과 동공의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