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분류  

담석증 2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27
 B. 담도 운동 기능 실조증(Biliary Dyskinesia)

1. 증상

음식 섭취시 우상 복부통이 있다. 구역, 구토, 식욕부진, 소화불량을 느낀다. 이러한 증상은 담석증, 담낭염, 담도염에서 비슷하다. 여성에 많다.

2. 병리

정상적인 생리로는 부교감의 자극으로 담낭이 수축하면서 담즙이 분비되고 괄약근이 이완되어 담즙과 소화액이 분비된다.

그러나 담도 운동 기능 실조증 환자는 운동실조 증상과 부교감 신경의 자극으로 담낭이 과잉수축하고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괄약근이 수축하고 경련, 산통이 일어난다.

그 원인은 스트레스, 알러지, 담석, 담낭염, 담도염을 들 수 있다.


3. 약물요법

Ursodesoxycholic acid(UDCA) 200mg을 3회 분복하여 자율신경 실조를 조정하고 과잉수축을 정상화시킨다.

진경, 진통작용을 위해 Tiropramide 10mg을 3회 분복한다.


C. 급성 담낭염


1. 증상

담낭에 급성염증이 오는 것으로 비만이며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 50대의 여성, 담석이 1개 이상일 때, 담즙분비가 저하되었을 때, 담낭염이 있을 때 많이 나타나며 지방식을 다량으로 섭취해서 생긴 담석이 담낭관이나 Hartmann씨 실(pouch)로 이동하여 굳게 박힌 때 발생한다.

갑자기 발현하여 담낭이 확장되고 우상복부통이 오고 만지면 항상 아프다는 느낌을 가진다.

구역, 구토, 소화불량을 동반하고 담낭내 염증이 진행되면 열이 난다. 부종과 염증이 가라 앉으면 담낭은 점액으로 꽉차고(수종 또는 mucocele) 통증과 염증이 재발할 위험을 남긴다. 증상은 12-18시간내에 나타나나 점차 사라지고 자주 재발한다.

2. 치료

대중요법은 쉬우나 담낭을 절제하는 것이 정도의 치료법이다. 경구 섭취를 중지하고 정맥내 영양수액을 공급, Meperidine 진통제나 Ciprofloxacin 같은 항생제를 투여한다. 증상은 쉽게 가라앉고 입원 2-3일내 복강경담낭절제술이 가능하며 두달 이내에 재발시에 절제술을 실시한다.



D. 만성 담낭염


반복되는 급성담낭질환이 만성담낭염을 일으키는데 담낭의 벽은 비후되고 섬유화되어 담낭관이 폐쇄될때도 담낭은 그리 확장되지 않는다.

반복적 감염은 또한 혼합담석을 형성하게 되고 크기가 작아서 총담관내로 이동될 기회가 많고 하위 장관의 폐쇄를 일으킬 수 있다.

증상은 우상복부통이 계속적으로 있거나 또는 간헐적으로 15-60분 간격으로 강약을 두어 나타나기도 한다.

산통 발작시 20분에서 1시간 정도 지속되고 어깨에 관련통이 온다. 지속적인 복부불쾌감을 동반하며 지방식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부팽만, 가스, 트림이 잦다. 치료법은 급성담낭염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