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치료제, 심배당체

분류  

digitalis 작용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680
강심제는 여러 직간접 심혈관 효과를 가지는데, 치료효과와 독작용의 부정맥을 일으키는 두 가지가 있다. 게다가 중추신경계와 위장관에 원치 않는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일부 이뇨 효과도 증명되어 있다.



분자수준에서 치료목적으로 이용되는 강심제는 Na+/K+ ATPase를 저해한다. 이 효소는 a 와 b subunit로 구성된다. Na+ , K+, ATP와 digitalis의 결합장소는 모두 asubunit 이다. 다른 이소체는 3a와 2b 로 이루어져 있고 이것들은 다양한 조직에서 강심제에 대해 서로 다른 친화력을 가지는 완전한 효소의 이소체를 제공한다. 이 약이 매우 저농도로 있으면 흔히 이 효소를 자극한다. 반대로 대부분의 용량에서는 모든 조직에서 이 효소를 억제한다. 이 작용은 심장에서 치료효과(positive inotropy)를 나타낸다. 나트륨 펌프는 대부분의 흥분된 세포를 정상 기저치로 유지하는 데 필요하고 강심제의 독성 일부도 이 효소를 저해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다.



심장에 대한 기계적 작용



강심제는 심장 sarcomer의 actin 과 myosin 섬유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킨다. 이러한 기계적 작용의 증가는 수축기 동안 수축하는 단백질 주위에서 자유 칼슘 농도 증가에 의해 일어난다. 칼슘 농도의 증가는 두 단계를 거치는 데, 첫 단계는 Na+/K+ ATPase 저해로 세포내 나트륨녿도의 증가가 일어나고 두번째 단계로 나트륨-칼슘 교환에 의해 세포에서 칼슘 배출감소가 일어나고 이것은 세포내 sodium 증가에 의해 일어난다.

이로써, 심배당체는 치료농도에서 심근 수축력을 뚜렷이 증가시킨다.



심장에 대한 전기적 효과



심근세포 막에 대한 직접 작용을 보면 초기에는 활동전위가 짧은 시간 연장되나 곧 plateau pharse로 접어들게 된다. 이러한 활동 전위 기간의 감소는 세포내 칼슘농도 증가로 인한 칼륨 전도 증가의 결과이다. 이러한 활동 전위의 단축은 심방과 심실의 불응기를 단축시킨다.



중독농도가 더 심해지면 sodium pump저해와 세포내 칼륨 농도 감소 때문에 기저막 전위는 낮아진다. 중독작용이 진행함에 따라 정상적인 활동전위에 이어 후전위가 나타난다. 역치보다 낮을 때 이런한 후전위는 정산 전도를 방해하게 되는데 이것은 휴지기 전위가 더 감소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후전위가 역치에 도달하게 되면 선행한 정상적인 활동전위에 짝 맞추어 조기 심실 수축이나 이소성 맥박 같은 활동전위를 이끌어내게 된다.

더욱 중독이 악화되면 심실성 빈맥을 나타낼 수도 있다. 또 계속 진행되면 그러한 빈맥은 심실세동으로 될 수도 있다.



강심제의 심독성은 나트륨 펌프 저해 때문에 휴식시 탈분극을 일으키고 세포내 칼슘이 함께 작용해서 후기 탈분극을 일으킨다. 휴식시 탈분극은 방실 차단 같은 전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후기 탈분극은 조기 심실 탈분극, bigeminy,심실 빈맥 같은 비정상적인 자동성 양상 같은 부정맥을 일으킨다.





*심장 이외에 digitalis독성이 가장 흔한 곳은 위장관이고 식욕부진, 오심, 구토와 설사등이 있다.

건강상담사례 more
질병정보 more
의학자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