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정맥약제

분류  

Bretylium(class III)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330
Bretylium은 항부정맥제 class III약물로서 이 약은 catecholamines의 신경 유출을 방해하고 또 직접적인 항 부정맥 효과를 가진다.



이 약은 심실의 활동전위 기간과 유효 불응기를 길게한다. 이 효과는 활동전위 기간이 단축된 허혈 세포에서 가장 현저하다. 그래서 허혈에 의해서 유발된 활동전위 기간의 단축을 역전시킬 수 있다.

심실세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전기적인 자극의 강도를 현저하게 증가시키고 급성 관상동맥 결찰 후의 세동의 발생을 지연시킨다. 이 심실 세동을 억제하는 작용은 교감신경 억제기능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약은 일차적으로 catecholamine을 방출하므로 처음 투여할 때는 야간의 강심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이 효과는 심실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물을 처음 투여할 때는 주의 깊은 관찰이 요구된다.



성인에 있어 이 약은 5mg/kg의 용량으로 10분동안 서서히 정맥투여한다. 이 용량은 30분 후에 다시 반복할 수 있다. 유지 요법은 같은 용량으로 매 4-6시간 마다 투여하거나 또는 분당 0.5-2mg의 용량으로 지속적으로 투여한다.



이 약은 흔히 응급상황에서 사용되어지며,심실세동 환자의 응급소생에서 lidocaine도는 동율동 전환(cardioversion)에 실패하였을 경우 사용된다.



가장 중요한 부작용은 기립성 저혈압이다. 이 효과는 삼환계 항우울제인 protriptyline을 동시에 투여함으로써 거의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

구역과 구토는 이 약을 다량 정맥 투여시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