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이완제

분류  

진경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26
2. 진경제 (spasmolytic drugs):

연출은 근육허약과 함께 긴장성 신전반사와 골근의 연출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여기에 작용하는 약물은 반사증의 흥분과 억제 시냅스에 작용하여 효과를 나타낸다.



A. Diazepam (Valium):

benzodiazepine 유도체로 중추신경계 특히 척수에서 GABA가 postsynaptic GABA A수용체에 작용해서 chloride channel을 열어주는 것을 돕는다. 유효량에서 진정 작용이 있고 1일 4㎎으로 시작하여 최고 60㎎까지 점차 증가시킨다.



B. Baclofen (Lioresal):

GABA유도체로 척수등에서 흥분성 시냅스의 접합전 세포막에 존재하는 GABA subscript (GABA B) 수용체에 작용하여 칼슘 이온의 유입을 감소시킨다. 결론적으로 흥분성 신경전달 물질의 유리를 억제하여 근이완을 유도한다. 경구로 복용해야 한다. 진정효과는 diazepam보다 적고 dantrolene같이 근육의 강도는 저하시키지 않는다. 부작용으로는 졸음, 호흡억제와 혼수, 쇠약 및 위장장애가 있다. 1일 5㎎ 3회로 시작하여 20㎎까지 증량투여할 수 있다



C. Tizanidine:

진경작용이 있고 경련을 저하시킨다. 부작용으로는 졸음, 저혈압, 구내건조와 무력등이 있다



D. Dantrolene (Dantrium):

bydantoin 유도체이면서 근소포체로부터 칼슘 이온의 유리를 억제하여 흥분과 수축의 연결을 차단하여 근이완을 일으킨다. 이는 즉, 골격근에 직접 작용한다. 또한 악성 고열증에도 쓰인다. 척수손상, 뇌성마비, 다발성경화증에 의한 근육경축에 효과가 있다. 부작용으로는 무력증이 있고 장기복용시 간손상도 일어난다. 경구투여시 1/3정도만 흡수되고 반감기는 약 8시간이다. 25㎎씩 1일 1회 투여로 시작해서 1일 4회 100㎎까지 점차적으로 중량할 수 있다.



E. Botulinum독소:

안과와 부분적 근경련의 치료에 이용된다. 한번 투여시 장기간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