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레날린성효능제 교감신경흥분제

분류  

catecholamine들의 작용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101
catecholamine들의 작용



catecholamine들은 직접 수용체에 작용하여 교감신경 흥분작용을 갖는다. 이러한 약물에는 내인성 catecholamine인 epinephrine, norepinephrine, dopamine과 합성품인 isoproterenol, ibopamine, dobutamine 등이 있다.



epinephrine은 강력한 혈관수축제이며 심장흥분제이다. aderenal medular에서 tyrosine으로부터 합성되어 norepinephrine과 함께 혈중으로 유리된다. α, β수용체에 모두 작용하고 저농도에서는 β수용체에 작용하고 고농도에서는 α 수용체에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심혈관계에서 epinephrine의 작용은 β1에 작용하여 심근수축력을 높이고 박동률을 높이며 cardiac output을 높여 산소요구도를 높이고(양성수축 촉진), α1에 작용하여 피부, 점막, 복강의 수축력을 증가시키고, β2에 작용하여 간, 골격근을 이완하고 신혈류량을 낮춘다. 결과적으로 혈압의 평균은 변화가 없고 수축기 혈압은 증가, 확장기 혈압은 감소, pulse rate은 증가, 말초혈관 저항은 약간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호흡계에서는 β2 수용체에 작용하여 기관지 확장을 일으킨다 .epinephrine은 기관지수축 및 기도과민반응시, 급성천식시 충혈완화작용으로 유용하다.



epinephrine은 고혈당 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이는 β2 작용으로 읺나 당분해 촉진,α2 작용으로 인한 insulin 유리 억제 작용에 기인한다. 또한 β3 수용체의 작용으로 지질 분해가 촉진될 수 있다.



epinephrine은 COMT와 MAO에 의해 대사되어 metaephrine과 vanillylmandelic acid로 분해된다.



임상응용은 다양하다. 기관지 수축으로 인한 호흡장애, 급성 천식, anphylaxtic shock시 histamine 과다분비로 인한 후두부종이 있을 때 사용된다. 그러나 만성 천식에는 사용하지 않는데 이는 심장에 대한 작용 때문이다. 녹내장으로 안압이 증가된 경우 모양체 혈관 수축 작용으로 안방수의 생성을 줄일 수 있다. epinephrine이 에스테르화되어 있는 형태인 dipivefrin은 epinephrine 전구 물질로 안구 전방에 대한 침투력을 향상시켰다. anaphylactic shock, 1형 과민반응시에는 epipen으로 같이 투여한다.(1:1000 epinephrine 용액 0.3-0.5mL) lidocaine 등의 국소 마취제에 소량 포함되어 투여부위의 혈관확장을 일으켜 약물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형태로 이용되기도 한다.



약동학적 특징은 rapid onset이고 경구투여가 부적절하다. CNS를 통과하지는 못하지만 부작용으로 불안, 공포, 긴장, 두통 등이 있을 수 있고 기타 뇌출혈, 부정맥, 폐부종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epinephrine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서 심장작용이 증가되므로 감량이 필요하다. cocaine과 병용시에는 cocaine이 catecholamine의 reuptake를 차단하므로 심장작용이 증가된다.



norepinephrine은 α-adrenoceptor에 대한 작용이 크다. 심혈관계에서는 α1 수용체의 작용으로 말초혈관 저항이 커져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이 모두 증가한다. 단독으로는 심근이 수축될 수 있으나 실제적으로 혈압 증가시 baroreceptor reflex로 인해 오히려 bradycardia가 생긴다. (vagal reflex bradycardia) 따라서 치료 용량에서는 norepinephrine을 투여해도 혈압은 다시 내려간다. vagal reflex를 차단하는 atropine과 병용시에는 tachycardia가 생긴다.



임상적으로는 shock시 혈압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나 신혈류량이 감소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흔히 dopamine을 더 선호한다. 천식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isoproterenol은 β-adrenoceptor에 대한 작용이 크고 β1과 β2에 대한 선택성은 없다. 심혈관계에서는 β1의 작용으로 심근이 수축하여 cardiac output이 증가하고 심박출속도의 증가, β2의 작용으로 평활근 이완, 말초혈관 저항이 감소하여, 수축기 혈압은 증가, 확장기 혈압은 감소하고 평균동맥압은 약간 감소한다. 임상적으로는 천식, 응급시 심장자극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dopamine은 basal ganglia와 adrenal medular에 많이 있다. 고용량에서는 α작용으로 혈관수축, 저용량에서는 β1 작용으로 심장 수축 효과가 있는데 이것 외에 dopamine receptor가 있어 혈관의 확장 및 유리를 조절한다. 심혈관계에서는 심근을 수축하고 심박수를 높이는 inotropic과 chronotropic 작용을 모두 갖고 있고 신장과 복강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므로 신기능은 유지하고 혈압을 회복할 수 있는 shock 치료제로 사용된다. 높은 농도에서는 epinephrine의 작용을 흥분할 수 있다.



ibopamine은 epininine의 butytic ester 화합물로 경구투여가 가능하다. esterase에 의해 가수분해되어 생성되는 epinine이 dopamine 유사 효과를 가진다.



dobutamine은 β1 선택성이 있다. 교감신경 효능약에 흔한 산소부족증이 적어 congenstive heart failure에 사용한다.